brunch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왜 나는 IB교육에 주목해야 하는가

by 닥터플로

기울어진 교실에

똑같은 생각들이 가득하다


익숙한 종이 울리면

밖으로 돌아가는 고개


두꺼운 유리창 너머

소리 없는 봄이 스며들고


다른 세상을 꿈꾸는 눈동자에

무한한 가능성이 담긴다


다가온 이 봄에

우린 무엇을 담아야 할까?



우리는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강원특별자치도의 교육특례는 이제 구체화 단계이며, 저는 이번 교육특례를 추가로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교육이 우리 지역의 다양성과 미래를 살릴 수 있을까?

연구 과제를 수행하다 찾게 된 'IB교육'은 탐구 중심, 학생 주도성, 국제 이해, 평가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공교육 안에서도 충분히 실현 가능한 모델이며, 강원 교육특례가 추구해야 할 방향성과 여러 부분에서 연결됩니다.


“당신이라면, 강원 교육특례에 어떤 내용을 담을 건가요? IB 외에 주목할 만한 교육 모델이 있을까요?"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오는 6월 제주특별자치도의 한마음초등학교(국제 IB인증학교)를 방문합니다.


교육행정직으로 “IB교육이 강원에서 실현된다면 어떤 모습일까?”를 미리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제주 한마음초는 2022년 11월 IB관심학교를 시작으로 2023년 5월 8일 IB후보학교로 지정되었고, 2024년 12월 최종적으로 'IB 월드스쿨'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한마음초등학교는 IB 교육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시설, 자원 및 환경 구축, 교원 전문성 역량 강화 등의 탐구 기반을 갖춰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저는 'IB월드학교'를 방문하여 탐구 단원 운영계획(작년 및 올해), 교실 환경, 공간 활용 사례를 직접 둘러보고 협업 및 학생 중심 교육 사례를 찾는 것을 시작으로 IB 철학에 기반한 수업 설계와 운영과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강원도의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에 반영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을 계획입니다. 그다음엔 다른 나라를 방문할 계획도 추진 중입니다.


우리에게 생소한 IB는 ‘국제인증 교육과정’이라는 거창해 보이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결국 한 사람을 제대로 성장시키기 위한 깊은 고민입니다.


IB 학습자상(IB Learner Profile)에서 제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IB가 추구하는 열 가지 역량은 ‘완벽한 인간상’이 아니라, IB 교육이 계속해서 지향해야 할 방향성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원칙을 지키되 열림마음으로 사고(탐구)하고 도전하며, 배려와 소통을 통해 균형 잡힌 삶을 성찰하는 지식인'으로 정리가 됩니다.


이를 강원(Gangwon)이라는 틀에 넣어 구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Global Mind: 세계 시민의식을 원칙으로

Active Explorer: 실천적 탐구

Nature ally: 자연과 공존

Generous Commuicator: 관대한 소통가

Wisdom Seeker: 지혜를 찾는 사람

Ownership Agency: 책임과 자율성 결합

Narrative Creator: 서사 창조자


그럴듯한가요?


강원형 학습자상 프레임워크(GANGWON Learner Profile: G7)

ChatGPT 2025. 5. 2. 제공

교육특례에 담아야 할 것은 결국 우리 학생의 미래와 강원교육의 비전입니다. IB교육이 세계 각지의 대학 입시등 다양한 부분에서 인정받고 있는 점과, 교육 양극화 해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선행 연구들의 내용을 참고하여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일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