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삼오 Sep 24. 2024

억새 바람

"승객 여러분, 저희는 잠시 후 밴쿠버 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오니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고..."


어? 내가 맞게 들은 건가? 밴쿠버? 토론토가 아니고? 행선지가 급 바뀐 건가? 비행기를 잘못 탔나? 어떻게 된 거지?


아버지 얼굴을 본다. 무표정이시다. 궁금해서 물어본다.


"아빠, 밴쿠버라는데... 토론토가 아닌데요?"


"....."


답이 없으시다. 역시나, 별 기대는 안 했다만. 무슨 상황인지 궁금해 죽겠는 심정이었다.




어쨌든 비행기에서 내렸다. 큰 창 밖으로 활주로와 비행기들이 보였다. 날씨는 흐릿했고 곧 비가 한바탕 쏟아질 기세였다. 어디론가 계속 걸어갔다. 또 다른 탑승구다. 대충 눈치를 보아하니, 그랬다. 밴쿠버에서 비행기를 갈아타는 것이었다. 이때만 해도 토론토 직항은 없었다.


3시간 정도 대기 한단다. 처음에는 그냥 이 생각 저 생각에 잠겨 자리에서 꼼짝도 안 하다가 좀이 너무 쑤셔서 탑승구 근처를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화장실에 들어갔다. 신기했다, 내가 해외에서 볼일을 보고 손을 씻다니... 지금 같아서야 아무것도 아니지만 말이지.


비행기 탈 시간이 다가오자 사람들이 탑승구 쪽으로 점점 몰려왔다. 옆에 아버지를 봤다. '비행기를 밴쿠버에서 갈아탄다고 하면 될 것을, 왜 안 알려주셨어요?' 여전히 무표정이시군. 아버지는 가끔, 아니 종종 전혀 예측 불가의 말과 행동을 하신다. 내가 이민을 간다는 걸 처음 알게 된 날의 스토리는 이렇다.



1992년도 12월로 되감기를 해본다.


이때 MBC에서 '억새 바람'이란 드라마를 방영했다.

두 분 다 정말 젊으셨네요




 당시에 뻔한 내용들의 드라마가 대부분이었기에 한 가족이 이민을 가서 겪는 고충과 이런저런 스토리는 매우 신선했다. 어린 나였지만 첫 회부터 굉장히 재밌게 봤는데 무엇보다 어린 형제들이 미국에서 학교 생활을 하기 시작하는데 너무 신기해 보였다. 그런데 정말 많이 놀림당하고 차별당하는 장면이 여러 차례 나온다. 아이들이 형제를 엄청 괴롭힌다. 드라마 대사 중 '칭크, 칭크'중국인을 비하하는 발언이 종종 나온다. 아... 미국애들은 동양 애들을 다 통 틀어서 저렇게 놀리는구나. 내가 저렇게 놀림받고 저렇게 괴롭힘을 당하면 정말 끔찍할 것 같았다. 상상만 해도 부르르 떨린다. 나도 모르게 혼잣말로 "아우, 쟤네들 진짜 못돼먹었다... 형제들 진짜 불쌍하다..." 이때 아버지가 훅 들어오신다.


"삼오야, 우리도 이민 간다."



"어? 네? 뭐라고요?"



"우리도 쟤네들처럼 저기로,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캐나다로 이민 갈 거라고."



"... 아니 그게 무슨 말인데.. 가긴 어딜 가는데..."



순간 얼었다.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움직일 수 도 없었다. 그냥 나도 모르게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서글퍼졌다. 저긴 형제니까 서로 의지라도 하면서 학교생활을 할 텐데 저 혹독한 놀림과 괴롭힘을 온전히 나 혼자 다 감당해야 하는 것인가? 저 두 돌 도 안 된 아기에게 의지해야 하는 건가? 큰일 났다. 어떻게든 안 가보려고 버텨야 한다. 순간 오만 생각 다 들었다. 아, 가출? 봉천동 큰고모네 집으로 갈까? 버스 번호도 알고 하니까. (이때 우리 가족은 서울 살 때였다) 계속 심각한 표정으로 여러 가지 궁리를 하던 중 전혀 먹히지 않을 설득 멘트들이 날아오기 시작했다.



"캐나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학생들 못 때려."



(제가 선생님 복이 없어서 맷집 하나는 잘 단련되었답니다. 그냥 맞을래요.)



"캐나다가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천국인데. 매일매일이 어린이날이야."



(저는 몇 년 후면 어린이가 아니에요. 그리고 저는 어린이날이 즐겁지가 않아요.)



"거기 있으면, 특히 지금 너 때 가면 영어도 쉽게, 금방 배운다. 1년, 2년 정도 지나면 말이 술술 나올걸?"



(아니, 내가 영어를 잘하게 해 달랬냐고 요? 지금 방과 후 컴퓨터 수업 때 하는 걸로도 충분해요.)



지금 생각해도 너무 황당하다 못해 기억이 너무 선명하다. 드라마에서 아이들의 괴롭힘이 극에 달았을 때 마치 짠 것처럼 "우리 이민 간다". 아, 네. 감사합니다. 그대의 센스에 제가 감탄을 금치 못하겠네요.


며칠 후 학교에서 더 황당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같은 반 아이 중에, 실명은 거론 못 하겠고 지금 현재 잘 나가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선수 한 명과 이름이 같다...라고까지만 밝히겠다. 얘가 어느 날 갑자기 내 앞에 와서 자기 눈을 손가락으로 양 옆으로 찢더니 '칭크, 칭크'거리는 게 아닌가. 이 자식이 어떻게 알고 날 이렇게 놀리는 거지? 생각해 보니까 겨울방학 직전이었는데 내가 아이들에게 더 이상 못 볼 것 같다고 했다. 당연히 왜냐고 물어보지. 이사 간다고 했다. 당연히 어디로?라고 묻지 않겠는가. 그래서 '온양온천 (아산), 그러고 얼마 후 캐나다로...'


아이들 대부분 믿지 않았던 걸로 기억한다. 이 와중에 틈새시장을 노린 '눈찢남'은 촐싹거리면서 꾸준하게 나를 놀렸다. 지금 생각하면 황당하지 않은가? 어떻게 보면 자기 얼굴에 침 뱉기인데. 뭐, 국민학교 4학년 짜리가 뭘 알았겠나. 어쨌든 가뜩이나 우울하고 심각한 나의 불같은 감정에 이 자식이 제대로 기름을 부었으니 결국 나는 어퍼컷을 한 방 제대로 날렸다.


'칭크 1:0 국가대표'


선생님께 불려 갔다. '오늘은 1+1 느낌으로 더 맞겠지? 진짜 잘못했으니...' 웬걸? 선생님이 온화하신 미소로 내 볼을 쓰다듬어 주신다.


'삼오야, 캐나다 가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씩씩하게 지내야 해. 알았지?"



(눈물이 계속 뚝뚝... 그래, 난 어려서부터 울보였다.)



깔끔하게 몇 대 맞고 끝날 줄 알았던 내 서울에서의 학교 생활은 그렇게 마무리되었다. 그 국가대표 어머니가 학교로 찾아오셨다는데 선생님께서 나에게 실드를 쳐주셨다고 들었다. 나로서는 최상의 결과였다.




그리고 그날, 가벼운 발걸음으로 집에 가서 '억새 바람'을 시청했다.


이전 01화 태지형, 굿바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