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혼란이, 혼돈이 되던 어느 날.

기억은 과거를 향해 뱃머리를 돌린다.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표현되지 않는 감정은 절대 죽지 않는다. 그들은 산 채로 묻혀 나중에 추악한 방법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 말은 평소 자기 자신의 감정을 기만하지 않고, 적절히 표현하면서 잘 해소 해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나는 평소 말이 많은 편이지만, 의외로 속내를 잘 드러내는 편은 아니다. 그런 내 감정들이 표현되지 않고, 긴 시간 쌓이면 가슴속 울분이 생긴다는 것을 그때는 몰랐지만 이제는 알 것 같다.


그런 내가 무속인 선생님과 상담을 하면 곧 잘 울분을 토해 낸다.


굳이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내가 살아온 생각과 감정에 대해 1시간 동안 선생님 입을 통해서 듣고 있노라면, 나 자신 스스로에 대한 공감과 연민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몇 번의 대화가 있고, 나는 몇 번의 치유가 되는 듯했다.


그래서인지 몸에 대한 기대도 점점 커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한 줄기 빛을 본 듯 마음속에는 희망이 싹트고 있었다. 이렇게 내 관점이 보다 긍정적으로 바뀌면, 긍정적인 현실도 같이 끌어올 수 있는 힘이 있으리라 굳게 믿었다.


그런데 나는 쉽사리 회복되지 않았다.

몇 개월이 지나도 여전히 그대로였다.


일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라 일상의 생활도 점점 더 어려워졌고, 갑작스레 병원 신세를 져야 하는 상황들도 곧잘 생겼다. 심지어 중환자실에 입원을 하라는 말도 듣게 된다.


곧 나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건지 혼란스러웠다.


무속인 선생님과 다시 만났고 대화를 했다.


“선생님, 제사를 지냈는데 이렇게 아플 수 있는 건가요? 그럼 저는 언제 나을 수 있는 건가요?”


선생님께서는 기도를 가자고 하셨다.


하지만, 나는 어느 순간부터 한 번에 명쾌하게 제대로 설명되지 못하는 무속이 더 이상 이해되지 않았다.


그렇게 하나, 둘 생기는 머릿속 혼란은 어느덧 나를 혼돈 속에 넣었고 이해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믿음 같은 건 그저 공기 중에 흩어지는 의미 없는 에너지가 될 뿐이었다.


나는 계속 이렇게 무력해질 수는 없다.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결국은 원초적인 질문으로 다시 돌아갔다.

그러면서 내 기억은 과거를 향해 시간의 뱃머리를 돌린다.  




이전 01화 그분이 오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