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여서 함께 끊자

20. 우리는 서로 모르지만 서로의 금연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by TORQUE

'금연길라잡이'라는 금연 지원 포털사이트가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페이지로 국민건강을 위해 금연정보 및 서비스 그리고 금연 실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금연길라잡이가 유용한 건 나와 같은 금연인들의 실질적인 체험을 접할 수 있다. 금연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하는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체험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한다. 금단현상, 인내, 통증, 고통을 공유하지만, 이곳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희망과 기쁨 그리고 격려가 있다.


'세차할 때 거품 뿌려놓고 늘 담배 피우고, 퇴근할 때나 출근할 때나 늘 집 앞에 차 세워놓고 담배 폈는데 그럴 때처럼 좀 어색한 거 빼고는 생각이 안 나네요.'

'간접흡연을 한 번씩 당하면 몇 시간이나 울렁거림이 지속됩니다.'

'금연시계를 보면 담뱃값 세이브와 더불어 수명 연장이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금연을 결심한 날 달리기를 시작했고 최초 300m만 뛰던 금연 한 달쯤엔 제가 10km를 뛰게 됐습니다.'


거의 매일 게시판을 뒤적거리며 나와 같은 처지, 상태 또는 상황에 있는 금연자들이 금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핀다. 그러면서 격려와 위로 그리고 응원을 받는다. 실제로 많은 댓글이 달린다.


금연은 철저히 혼자 하는 거다. 담배를 대신 피워줄 수 없고 대신 끊어줄 수 없다. 주위에서 응원과 지원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금연을 대신해줄 수는 없다. 금연은 이렇게 외롭다. 그런데 '금연길라잡이'엔 동지가 있다. 우리는 서로 모르지만, 같은 시간에 담배를 끊기 위해 노력하고 서로를 응원한다.



금연 20일 차


증상

1. 길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을 보면 나의 금연을 방해하려는 '나쁜 놈'처럼 보인다. 21일 전 누군가는 나를 그렇게 봤을 거다.


변화

1. 구룡산, 대모산을 올랐는데 숨이 편하다. 숨이 덜 차니 더 빠르게 오르고 더 멀리 간다. 다음에는 더 높은 산을 올라야겠다. 한라산?

노력

1. 레몬물을 마신다. 별거 없다. 2리터 물통에 레몬 1개를 썰어서 넣고 수시로 마신다. 약간의 시큼함이 흡연욕구를 줄여준다. 레몬엔 비타민도 많으니 건강에도 좋지 않을까 싶다.

2. 금연 20일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일기를 썼다. 일기가 금연을 지속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일기가 인생에 도움이 될 줄은 몰랐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