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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주진용 Nov 24. 2024

디지털 주권 독립 5

Slow FAST service!!!  #digitalRights

느린 FAST 서비스


디지털 시대에 극소수에게 부와 권력이 집중되고 일반 다중이 종속되는 추세를 방지하려면 디지털 주권이 중요하다. 디지털 권력의 기반이 되는 모든 스마트 기기의 화면 광고노출권을 디지털 주권화해서 힘을 모아야 한다. 각자 소유한 스마트기기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광고의 송출권을 기초로 나에게 가장 큰 혜택(콘텐츠 무료, 망이용료 및 기기 값 할인 혜택)을 주는 업체와 계약하여 서비스 받는 것이다. 디지털 소비자의 힘을 모아 사악해지려는 업체에 대항하자는 뜻이다.


이러한 방식이 소비자ㆍ디지털기기제조업자ㆍ광고주ㆍ콘텐츠제작자 모두가 만족하는 해법이며 거대 콘텐츠 유통채널의 폐해를 방지하고 소비자들을 디지털 권력으로의 종속화를 막는 길이다.

최근 유료 OTT들에 대항한 LGㆍ삼성 스마트TV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ming Tv)서비스가 25년전부터 주장해온 디지털 주권 회복 방안 중 하나이기도 하다.


FAST TV


LG전자, 삼성전자 등 TV제조업체들이 스마트TV에 광고기반 무료 컨텐츠서비스인 FAST TV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터넷 초기의 허접한 콘텐츠(검색자료, 영화, 만화, 게임 등)를 모아놓은 사이트들 느낌이 나기도 하지만 이제서야 자신들이 매년 판매하는 수억대의 TV가 컨텐츠 유통채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글로벌 OTT들이 제작한 인기작품들을 모두 보려면 별도로 월가입비를 내고 봐야 하는 불합리한 사태들이 디지털통합채널(FAST TV, ISP통신망, 모바일통신사 등)의 대두로 소비자ㆍ광고주ㆍ디지털기기제조업자ㆍ콘텐츠제작자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바뀌길 기대해 본다. 광고가 만능은 아니지만 과거 아날로그TV처럼 광고기반 무료 디지털 콘텐츠 통합서비스를 실행하자고 주장해온 입장에서 반가운 변화이다.


#매체의파편화 #매체의재집중화 #dgitalRights #디지털주권회복


LG전자, 삼성전자가 제조 판매하는 스마트TV가 전세계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에서 유행하는 한류 콘텐츠들을 서비스하는 한 채널로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존의 메이저 TV방송사와 케이블채널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와 글로벌 OTT들이 수조원을 들여 계속 제작하고 있는 양질의 콘텐츠 서비스가 별도의 서비스로 존재하는 한 종래의 인터넷 포털의 허접한 서비스와 같이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아울러 국내 모바일 통신3사이자 ISP통신망서비스업자인 SK B tv+, KT Genie TV, LG U+ IPTV프리미엄 서비스 등이 모든 콘텐츠를 한번에 즐기는 미디어 포털 개념으로 서비스를 시도하고 일부는 국내 OTT와 결합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제한적이다.


스마트TV제조업자∙ISP통신망사업자모바일통신사업자∙OTT가 모두 결합되어 서비스되어야  SNS업자들이 서비스하는 콘텐츠의 광고 유통경로도 통합제어 할 수 있게 되고 디지털TV채널과 케이블TV채널의 콘텐츠도

연대 결합할 수 있다면 진정한 디지털 콘텐츠의 통합이 이루어지게 된다.


통합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파편화된 광고채널을 운영해서 소비자가 지닌 각각의 디지털 단말기의 화면을 독점 계약하여 통합 콘텐츠+통합광고 서비스를 해서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자∙구현기기제조업자∙유통자∙소비자∙광고주 모두가 만족하는 시장을 만들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장 중요한 디지털 주체인 소비자 즉 시민들의 권리를 확고히 보장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무상 또는 최저가로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이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의 흐름이 혼돈 중에도 여러 주체별로 조금씩 나아지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진보가 매우 더디며 이러한 때에 콘텐츠 제작측면에서 강세를 보이는 국내업자들이 정신을 차리고 합종연횡해서 좀 더 주도적으로 나섰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 경제의 도도한 흐름 속에서 디지털 소비자의 주권이 극소수 권력 업체에 완전히 예속당하는 사태를 방지하려면 “나는 모른다”가 아니라 각자 스마트한 소비자가 되어 디지털 주권을 지켜내야 한다.

일요일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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