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명심해야 할 것
새로운 UX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뭐든 디자인하기에 앞서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UX 디자이너로서 성공하는 데 이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사용자는 늘 무언가를 원한다.
사용자는 뭔가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조직이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보통은 이익 창출이 이유이지만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나 커뮤니티의 새로운 멤버 확충 등이 이유일 때도 있다.
비즈니스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목표하는 것이 더 많은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라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할 때와는 전혀 다른 UX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맨들 사이에서 '매트릭스' 또는 '핵심성과지표'라고 불린다.
UX 디자이너의 진짜 능력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동시에 그 비즈니스 또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그 둘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데 있다.
모든 회사는, 모든 팀은, 모든 디자이너는 제각각 다르다.
그러니 그들이 일하는 방식에 관해 질문하는 건 그만한 가치가 있다.
UX 디자이너는 'UX 부분만 담당하는 사람'이 아니다.
아무리 형펀없는 제품이라도 사용자에게 경험을 제공한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고 프로세스 내내 자신이 의도한 바를 지켜내기 위해 끊임없이 관여해야 한다.
UX 디자이너로서 참여해야 하는 프로세스는,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자 정보를 리서치하고,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그것이 잘 실행되는지 확인하고, 결과를 측정하는 것까지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혹은 새로운 회사에서 일을 맡았을 때 제품 생산 '시스템' 안에서 회사가 당신이 어떤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지 이해하고, 그들의 일하는 방식을 늘 존중해야 한다.
개개인의 프로세스와 회사의 프로세스는 언제나 더 나아질 여지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UX는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영역이다 보니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뿐 아니라 스스로 UX가 어디서 더 빛을 발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UX에서는 해서는 안 되는 일과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을 명확히 인지할 수록 디자인 완성도가 높아진다.
많은 유형의 디자인에서 영감이 될 만한 것들을 찾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프로세스 중 일부다.
무드보드(디자이너의 느낌과 영감을 하나의 스토리로 시각화한 것), 사진 촬영 등 예술적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것들은 생각을 자유롭게 하고, 좋은 기회를 탐색하게 한다.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디자인은 그런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UX 디자이너로서 낼 수 있는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문제를 연구하고 발견해낸 각종 제한과 규제들에서 생겨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제한들이 당신의 동료나 이전 작업에서 도출된 경우 그것을 '필수 요건'이라 부른다.
디자인에 직접 영향을 받는 각 부서 '이해당사자들(주요 결정권자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 가능한 문제, 변경 불가능한 조건, 고려해야 할 각종 기술적 문제를 구분해 수집하라.
이해당사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면 시간과 예산을 낭비할 만한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당신은 이제 UX 디자이너다. 다른 사람들의 니즈가 곧 당신의 니즈다.
누군가가 무언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면 이유를 확인하라.
만약 그 이유가 개인의 의견이거나 단순한 기대 같은 것이라면 정말 필요한 사항인지 좀 더 질문해봐야 한다.
현재 상태가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
그저 가끔은 아무도 반대하지 않아 불필요한 기능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도 한다.
UX 디자이너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디자인이 옳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두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논의할 때는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디자인에 반대할 수도 있는데, 그때 납득할 만한 근거를 대지 못한다면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
좋은 리서치와 좋은 이론, 좋은 데이터는 설득력이 있다.
이것을 이용해 당사자들 사이에서 합의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리서치를 수행하고, 사용자와 그들이 지닌 문제와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며, 이해당사자들에게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문제가 지극히 주관적일 때는 언제나 가장 먼저 실험을 제안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만약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을 모르겠다면 솔직히 말하라.
UX에서는 허튼 소리가 통하지 않는다.
모든 의견은 똑같이 중요하지만, 자신의 정보가 다른 사람의 정보보다 더 중요한 것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