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후 돌봄 교실의 행복한 변화
여름방학 동안 돌봄 교실 바닥난방 시공 때문에 아이들과 나는 4층 임시교실에 피신하듯 지냈다. 땀과 소음 속에서 하루하루 버티며 "언제쯤 끝나려나..." 한숨이 절로 나오던 시간들. 하지만 요즘은 그 고생이 보상받는 느낌이다.
10월 내내 추적추적 내리던 비가 그치자 단풍을 시샘하듯 찬바람이 성큼 찾아왔다. "그래, 오늘이 그날이야." 교실의 따끈한 바닥을 시험해 보기로 했다. 보일러 ON!
가장 먼저 달라진 건 아이들이 교실에 들어서는 모습이다. 예전엔 화장실갈때도 신던 실내화를 신고 들어왔지만, 이제는 복도 신발장에 가지런히 넣어두고 맨발로 들어온다. 발끝으로 닿는 온기, 그 따스함이 아이들 표정까지 부드럽게 녹인다.
점심 전에 보일러를 켜두었더니 식사 후 교실 문을 여는 순간 은은한 온기가 발끝에서부터 퍼져왔다.
함께 들어온 선생님이 감탄하셨다.
"와 진짜 좋네요. 바닥이 이렇게 따뜻하다니."
나도 모르게 어깨가 으쓱했다. "그렇죠? 여름에 너무 빨리 공사하는 거 아닌가 생각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빨리 하길 참 잘했죠."
잠시 후 점심을 먹고 온 아이들이 사물함에 가방을 넣고 따뜻한 바닥이 신기한지 눕기 시작했다.
"선생님~ 왜 이렇게 따뜻해요? 집 안방 같아요."
"와~ 찜질방이에요?"
"저 여기서 잘래요~"
"졸려요. 자고 싶어요."
처음엔 말릴까 하다가 그 포근함 속에서 아이들이 몸을 말아 웃는 모습을 보니 굳이 잔소리가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 우리 교실 너무 따뜻해졌지?"
"네~ 히터보다 훨씬 좋아요! 바람도 안 나와서 눈이 안 아파요!"
"완전 꿀잠 각이에요."
나는 웃으며 말했다.
"올겨울엔 여태 고생한 히터는 좀 쉬게 해 주자. 바닥 보일러만 틀어도 충분히 따뜻할 것 같네."
프로그램 수업까지는 한 시간 남았다. 오늘 만큼은 그 한 시간 동안 아이들이 바닥에 누워 있든 책상 밑에 숨어 있든 그냥 두기로 했다. 글쎄... 남들이 보면 다소 산만하고 교실 관리가 허술하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이들에겐 끝없는 호기심이 있다는 걸 안다. 다치지만 않는다면, 그 호기심을 몸으로 경험하게 두고 싶다. 어차피 아이들은 금세 질려 다른 걸 찾아 나서기도 한다.
다만, 한 가지 원칙은 있다. 뛰거나 소리 지르는 일엔 나는 꽤 엄격하다.
"야호~!"
아이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이불 없는 낮잠 연극을 시작했다. 누워서 책을 읽는 아이 책상 밑에서 조용히 낄낄거리는 아이 그 모습을 보고 있자니
마치 작은 찜질방이 된 듯했다.
아이들이 내 앞에서 웃는다. 책상 밑은 작은 아지트가 되고 교실 한편에는 나른한 평화가 번진다. 여름의 뜨거움이 남긴 흔적이 이제는 가을의 온기로 바뀌었다. 그 온기 속에서 아이들도 나도 조금 더 느긋해지고 조금 더 다정해진다. 그렇게 돌봄교실은 더 따뜻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