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자연속에 산, 산속에 나무?

by 글라라


날이 더워지는 여름에는, 아파트 단지 뒷산에서 옮겨오는 신선한 바람이 어느 에어컨 바람 못지않게 상쾌하다. 잔잔하게 들어오는 바람은 숨을 깊이 쉬기 좋은 여유를 선물해 주는 바람이기도 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이 주는 선물들이 나날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자연 속에 산이 있고, 산속에 나무가 있어 하나의 위대한 작품이 되어 우리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그러다 보니 문득 세 단어의 영어 단어를 보며 “뭔가 연결성이 있을까?”, “어디서부터 온 단어일까?”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게 되었다.

자연(nature), 산(mountain), 나무(tree)의 영어 단어 어원은 각각 라틴어, 고대 영어, 인도유럽어 등 다양한 뿌리를 갖고 있으며, 이들 사이에는 공통된 어근이나 개념적 연결성이 존재한다고 한다. 각 단어의 어원과 연결성을 정리해 보았다.

Nature의 어원은 라틴어 natura로 ‘출생, 본질’을 의미하며, 동사 nasci (‘태어나다’)에서 파생되었다. 이후 고대 프랑스어 nature를 통해 중세 영어에 유입되었다.

Mountain의 어원은 라틴어 montanea (‘산지, 산지대’)에서 비롯되며, 이는 라틴어 mons, montis (‘산, 언덕’)에서 유래되었다. 이후 고대 프랑스어 montaigne을 거쳐 영어 mountain으로 변형되었다.


Tree의 어원은 고대 영어 trēow, 게르만어 trewan,

그리고 인도유럽조어(Proto-Indo-European) 어근 deru- / dreu- (‘단단한, 나무, 굳다’)에서 유래되었다. 이 어근은 durable(내구성 있는), endure(견디다) 같은 단어에도 쓰였다.

(출처: Online Etymology Dictionary, Cambridge Dictionary)

이 세 단어의 신기한 연결을 따라가다 보니, 가장 근본에는 ‘뿌리’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Nature는 생명과 자연의 본질을 강조하고, Mountain의 mont는 땅, 산지의 형태로 자연의 일부를 나타내며, Tree는 단단한 뿌리를 지닌 생명체로서 깊이와 생명력을 상징한다.

누가 먼저인지, 누가 최고인지를 가를 수 없다. 이 세 단어는 자연의 근원성과 생명력, 그리고 대지와 생명체의 연결성이라는 공통된 개념적 뿌리를 갖고 있다. 즉, Nature는 모든 생명의 어머니, Mountain은 자연의 형상, Tree는 자연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존재로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다시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무가 있어야 산이 있고, 산이 있어야 자연이 생기는 것은 아닐까.’

누가 먼저일까를 따지며 서로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그런 얄팍한 생각을 했던 것이다.

‘내가 있어야 가정이 있고, 가정이 있어야 사회가 있으니, 어느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하는 생각...

나도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나 혼자 뾰족한 선인장보다는 사계절을 품은 나무처럼

나의 산을 만들고, 나만의 자연을 만들어, 나에게서 전해지는 바람으로 추운 겨울은 따뜻하게, 더운 여름은 시원하게 만들어 보아야겠다.

자연스럽게.

- Nature

Nature is all the animals, plants, rocks, etc. in the world and all the features, forces, and processes that exist or happen independently of people."

(출처: Online Etymology Dictionary, Cambridge Dictionary)

- Mountain – 산

Mountain: a raised part of the earth's surface, much larger than a hill, the top of which might be covered in snow. (출처: Cambridge Dictionary)

Mountain: a very high hill, often with rocks near the top.

(출처: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Tree – 나무

Tree: a tall plant that has a wooden trunk and branches that grow from its upper part. (출처: Cambridge Dictionary)

Tree: a tall plant that can live a long time. It has a thick central wooden trunk from which branches grow, usually with leaves on them.

(출처 :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도시와 자연의 조화 (1).png

(그림설명 : 단지 사이에 있는 뒷산의 사진을 그림으로 변환)

keyword
이전 07화6. Good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