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blue
색을 알아가는 여정의 두 번째 시간이다.
이번에 살펴볼 색은 파랑(blue).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시원하게 다가오는 양면성을 가진 색. 파랑.
청량한 느낌을 주면서도 왠지 모르게 마음을 아련하게 만드는 오묘한 감정의 색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우울하다’는 의미로 feel blue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blue의 어원은 인도유럽조어 bhlē- 또는 bhle-was에서 시작하여 “노랗게 빛나다, 푸르다, 창백하다”라는 의미를 지녔고, 이후 고대 고지 독일어 blāo에서 “어두운, 칙칙한 색 / 푸른빛이 도는 색”을 뜻하게 되었다. 중세 라틴어 blavus에서는 “청회색(dark/blue-gray)”으로 쓰였으며, 고대 프랑스어 bleu로 이어져 “청색, 푸른색”의 의미가 정착되었다. 즉, 원래는 “옅은 색, 창백한 색”에서 출발해 점차 오늘날 우리가 아는 “푸른색”으로 굳어진 것이다.
(출처: Oxford English Dictionary, OED)
blue라는 단어는 처음에는 하늘과 바다처럼 푸른빛을 가리키는 본래의 색깔 의미로 쓰였다. 그러나 14세기 무렵부터는 피부가 창백하거나 멍이 든 색을 연상시키면서 “슬픔, 우울함”이라는 감정적 의미로 확장되었고, 그래서 오늘날까지 I’m feeling blue와 같은 표현이 사용된다. 또한 상징적인 의미로는 스페인어 sangre azul에서 유래한 “귀족, 고귀함”을 뜻하는 blue blood, 그리고 18세기 말~19세기 영국의 검열 개념과 연결되어 “외설적인, 음란한”을 뜻하는 blue joke나 blue movie와 같은 표현으로도 발전하였다.
여러 파생 표현 가운데 하나가 바로 ‘월요병(the Monday morning blues)’이다. 주말이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하는 월요일 아침, 육체적·정신적으로 피로와 무기력을 느낄 때 쓰인다.
-Do you know any tips to overcome the Monday morning blues?
월요일 아침 우울함을 극복할 방법을 알고 있니?
-A cup of coffee always soothes the Monday morning blues.
커피 한 잔은 언제나 월요병을 완화시켜 준다.
또 다른 표현은 ‘갑자기(out of the blue)’이다.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에서 갑자기 번개가 치듯,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말할 때 사용한다.
-She called me out of the blue after five years of no contact.
5년 동안 연락이 없다가 그녀가 갑자기 전화를 해왔다.
마지막으로 ‘극히 드물게(once in a blue moon)’라는 표현이 있다. 큰 불이나 화산 폭발 뒤 공기 중의 재가 달빛에 반사되어 달이 푸르게 보이는 드문 현상에서 비롯된 말이다. 그래서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일을 가리킬 때 쓴다.
-Once in a blue moon, a student asks a question that makes me rethink my teaching.
아주 드물게 학생이 내 가르침을 다시 돌아보게 만드는 질문을 한다.
(출처:Oxford English Dictionary (OED), 능률 리딩튜터)
파랑은 넓은 바다의 색이며, 또 끝없이 이어지는 연한 하늘의 색이기도 하다.
마음이 울적하고 힘들 때, 우리는 잠시 하늘을 바라보며 위로를 얻고, 살아가며 바다로부터 많은 힘을 받는다.
이렇듯 파랑은 단순한 색을 넘어 우리의 감정과 삶을 비추는 색이다.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시원하게, 또 아련하게 다가오며 일상 속에 스며든다. 그래서 blue는 단순한 색깔 이상의 의미를 품고 있다.
우리를 지치게도, 위로해 주기도 하는 색.
늘 곁에 있으면서도, 때로는 아주 특별하게 다가오는 색.
그것이 바로 파랑, blue다.
-영영풀이
Oxford English Dictionary (OED)
blue (adj.): Of the colour between green and violet in the spectrum; the colour of the clear sky or the deep sea.
Cambridge Dictionary
blue (adj.): Being the same colour as the sky when there are no clouds, or as the sea without waves.
(informal) feeling or showing sadness.
Merriam-Webster
blue (adj.): Of the colour whose hue is that of the clear sky or the deep sea;
(informal) melancholy, sad;
(informal) obscene or risqu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