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후 긍정적 변화

감사함 (노트)

by 강가

1983년에서 1985년 사이에 수행된 실험에서 그룹 명상을 통해 테러가 72% 감소했고 평균적으로 국제 갈등이 32% 감소하였다고 한다. 1993년 여름에는, 4,000여명이 미국 워싱턴 DC에 모여 초월 명상을한 결과 폭력적 범죄가 23%감소 되었다고 Social Indicators Research에서 게재 된 논문에서 밝혔다. 이를 마하리시 (Maharishi) 효과라 한다. 비틀즈의 스승으로도 알려진 마하리시가 초월 명상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긍정적인 기운을 내뿜은 자리에 다른 사람이 앉게 되면, 그 긍정적인 영향을 그대로 받게 된다고 한다. 우리의 마음, 감정, 의식 상태 등이 다른 사람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드러나지 않는 영역이므로 인과성을 확실하게 구분할 할 수는 없지만 누구든 어느 정도는 비슷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명상 수행처에서 수행자들의 대부분의 마음 상태는 평화일 것이다. 몸과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고 의식적으로 천천히 숨을 쉬려고 노력한다. 수행처에서 수행하는 사람들 주변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그러한 영향이 본인 스스로에게도 전달이 되는 듯하다. 고대 인도, 붓다의 출현만으로도 그리고 물리적 상호작용만으로도 깨달음을 얻은 사례가 불교 문헌에 매우 많이 기록 되어 있다.


약 한달 동안 명상을 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올라왔다. 식사 전에 감사함을 표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참으로 난감한 일이 발생했다. 도대체 누구에게 무엇에게 어디까지 감사를 표해야 할지 잘 몰랐던 것이었다. 무작정 감사함을 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조금씩 추적을 해보았다.


식사 준비 과정. 요리 과정. 음식 재료의 공급 및 유통의 과정. 음식 재료의 수확 혹은 관리 과정. 그 음식의 주재료인 동물, 식물, 과일, 곡물 등의 존재와 활동. 그리고 더 올라가 그 주재료가 자랄 수 있도록 영양분을 제공해 준 오원소 (즉, 땅, 물, 태양, 공기, 그리고 공간)의 존재와 활동.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한 끼 식사가 마련이 된다.


그런데 또 보면 식사가 준비되기까지의 거의 모든 과정은 거래로 이루어진다. 식당에서 돈을 내면 음식이 준비된다. 그 음식을 준비해 준 사람은 요리를 해준 요리사에게 임금을 지불한다. 그 요리사가 요리한 음식의 재료는 유통업자들과의 거래를 통해서 조달이 된다. 그 유통업자들은 다시 농부들 혹은 대량 생산업자에게 음식 재료를 구매한다. 농부 혹은 대량 생산업자들은 동물이든 식물이든 그 음식의 재료를 취한다.


거슬러 올라가니, 어디에 감사를 표해야 할지 좀 더 명확해졌다. 거래를 제외하고 남는 것은, 음식의 재료인 동, 식물과 오원소.


고마움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keyword
이전 18화잃어버림은 또 다른 얻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