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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벨의 피가 가인의 땅을 적셨다

창세기를 위한 시

by 무이무이




가인과 아벨



창조와 풍화가 교차한 시간 속에서
흙은 재료가 되어 차곡차곡 쌓였고
끝없는 모래알갱이들이 정보가 되어
하나의 대지를 이루었다.


인고의 세월 끝에,
영겁의 우주는
자신의 의식을 복제해냈다.


우주는 가인과 아벨,
두 개의 거울 속에
자신의 그림자를 비추고
자아의 윤곽을 더듬었다.




인간은 언제부터
우주를 느끼기 시작했을까.


아마도,
처음으로 밤하늘을 올려다본
그 고요한 순간부터였으리라.

그 순간, 의식은
둘로 갈라졌다.



하나는 별을 향해 나아갔고,
다른 하나는
스스로를 향해 되돌아왔다.


하늘을 본 이는

별의 길과 계절의 숨결을 따라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며
신의 뜻을 찾으려 했다.
아벨, 그는 별의 피를 이은 자.

그의 제단은 침묵 속에 타올랐고,
우주의 본질을 비추는 거울이 되었다.
희생은 곧 교감이었다.
신은 그의 손길에 응답했다.



땅을 본 이는
씨를 뿌리고 열매를 거두며
노동과 시간의 리듬 속에서
사람들의 삶을 일구었다.
가인, 그는 흙의 숨을 품은 자.

그의 신은
풍요와 질서, 구조로 나타났다.
피보다 땀으로 증명되는 존재였다.



두 방식은 모두 옳았다.
하나는 직관 — 하늘을 향한 고독한 통찰,
다른 하나는 구조 — 인간을 위한 실용의 질서.

그러나 문제는,
방식의 차이가 곧 갈등이 되었다는 것.



신은 아벨의 제사를 기뻐했다.
그러나 그것은 선택이 아니라
우주의 반응이었다.
그 방식이
당시에는 더 순수하고 가까웠기에.

가인은 상처 입었다.
자신의 길이 부정당했다고 느꼈다.
그리고 그는
아벨의 이마를 겨누었다.



이것은 단순한 형제의 질투가 아니었다.
의식의 연결 방식에 대한 첫 번째 종교전쟁.
직관과 구조, 하늘과 땅,
신과 인간 사이의 균열.



그리고 아벨은 죽었다.

그의 피는
가인의 땅을 붉게 적셨고,
그 피는 흙에 스며들어

별을 향하던 기억까지 함께 묻혔다.



신은 가인에게 벌을 내리지 않았다.
다만 이렇게 말했다



“이제 너는,
이 피 섞인 땅을 아무리 파헤쳐도
우주의 본질에는 닿지 못하리라.”



그래서 가인은 성을 쌓았다.
죄와 기억, 피와 질서로 이루어진 벽.
그 안에서 문명은 자라났다.

아벨의 제단은 잊혀졌고,
그의 언어는 신화가 되었다.


하지만
그의 피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그가 하늘을 올려다보던
그 본능은 흙 속 어딘가에 남아 있었다.



인간은 집단을 이루었고,
생존을 위해 사색을 접었으며,
신과의 고독한 교감 대신
제도화된 신앙과 법과 문명을 택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 문명의 틈에서

아벨의 기억을 완전히 잊지 않았다.



천문학이 발달하고,
철학이 깊어지고,
명상이 부활하는 이 시대 속에서 —

우리는
잊고 있던 그 첫 순간,
우주와의 순수한 교감을
다시 찾아 나서고 있다.



신은 누구의 편도 들지 않았다.
신은 우주 그 자체였고,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든
그 자체로 응답하고 있었던 것이다.


가인의 땅도, 아벨의 별도 —
결국은 같은 우주의식의 반영.

가인에게는 풍요로움으로, 아벨에게는 직관의 영감으로


그리고 지금,
우리는 그 거울의 틈에서
다시 한번
자신을 들여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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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요일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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