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 출범 - 팔레스타인 해방운동이 시작되다

팔레스타인의 진실을 본다

by 다두



1964년 5월 28일 카이로에서 개최된 아랍연맹 정상회의에서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가 창설되었다.


수에즈 운하 국유화로 아랍 민족주의를 선도하게 된 이집트의 나세르 대통령은 아랍 민족주의의 핵심과제 중의 하나로 팔레스타인 아랍 민족의 해방을 주장하며, 이를 대표하는 기구로서 PLO 창설을 주도한 것이다.


PLO는 헌장에서 1차 중동전쟁으로 발생한 백만 명에 달하는 팔레스타인 난민을 대표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무장 투쟁을 통해 팔레스타인의 민족 자결권을 회복하여, 팔레스타인의 해방과 독립 국가 수립의 염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여기서의 무장 투쟁은 게릴라 전을 말하는 것이었다.


PLO는 의사결정 기구로 팔레스타인 각계의 대표로 구성된 팔레스타인민족회의(PNC ; Palestinian National Council)를 두고, 운영기관으로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를 구성했다. 민족회의는 초대 집행위원장으로 아흐마드 슈케이리를 선임하고 PLO를 대표하는 의장으로 추대했다.


아흐마드 슈케이리는 1908년 레바논에는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아랍인 집안에서 출생했다. 그는 법학과 외교학을 공부하고 사우디아라비아 대표로 아랍연맹과 유엔에서 외교관으로 활동하며 국제사회에 팔레스타인 아랍인 문제를 적극 제기해 왔다. PLO 초대 의장으로 선임된 그는 헌장에서 명시한 무장 투쟁에 우선하여 팔레스타인 아랍인의 국제적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아랍 국가들과의 연대를 강화하며 PLO 활동의 외교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PLO 출범은 이스라엘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스라엘은 PLO가 합법적인 정치단체가 아니라 아랍 국가들이 조종하는 일개 선전 도구에 불과하다고 의미를 축소하면서도, PLO 헌장이 팔레스타인 민족의 자결권과 이스라엘의 존재를 부정한다고 명시한 것이 자국의 안보에 심각한 도전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PLO가 무장 투쟁 통해 팔레스타인 해방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PLO 스스로가 테러 조직임을 자인한 것이라며 군사적 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 정보기관은 PLO 관련 인물과 조직에 대한 첩보 활동을 확대하고, 특히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등지에서 활동하는 팔레스타인 무장 세력에 대한 감시를 강화했다. 이스라엘은 국경 방어를 강화하고, 유엔과 국제사회에 PLO의 국제 테러 조직과의 연계 가능성을 제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기 PLO를 이끈 슈케이리 의장의 외교 활동 우선 의지는 1967년 3차 중동전쟁(6일 전쟁)으로 한계를 드러내며 의미를 상실하고, 이후 아라파트 의장의 무장 투쟁 노선으로 전향하여 이스라엘에 대한 지난한 저항의 역사를 걷게 된다.




/계속/



keyword
이전 16화2차 중동전쟁 - 나세르 민족주의가 승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