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토너먼트 2

축구하자 2-4 이작가, 다시 그라운드로

by 이종인
신사는 숙녀가 필요로 할 때 떠나지 않는다.
- 알레산드로 델 피에로 -


'2019 전남학생스포츠문화축제'의 중학 부문 축구대회는 금, 토 이틀간 벌교스포츠센터에서 개최되었다. 그런데 대회를 앞두고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내가 신화 FC 소속 선수로 출전하는 '완도군축구협회장기 친선축구대회'도 같은 주말의 토요일과 일요일로 예정된 것이다.


고심 끝에 금요일에는 코치로 완도중학교 아이들을 지도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신화 FC 선수로 협회장기 대회에 출전하기로 했다. 아이들을 두고 오는 것 같아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 방법이 최선이었다. 가게 영업도 병행해야 했다.


대회 당일이 되자 아이들은 평소와 다르게 긴장한 모습이었다. 몇몇은 점심으로 먹은 꼬막비빔밥이 체하기라도 한 얼굴이었고, 어떤 아이들은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했다. 홈리스 월드컵이 그랬듯 이 팀에게도 승리나 우승보다 경기장에서 준비한 것을 모두 쏟아내는 것이 더 중요했다. 긴장이나 배앓이처럼 실력이 아닌 다른 이유로 경기를 그르치지 않아야 할텐데...


하지만 아이들은 예선 첫 경기 만에 나의 걱정을 기우로 바꾸어 놓았다. 먼저 두 골을 득점하며 앞서 나간 것이다. 하지만 초반의 좋았던 분위기는 오래가지 않았다. 상대는 이른 시간에 만회 득점에 성공했고, 이후 경기는 우리가 쫓기는 흐름으로 바뀌고 말았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불문하고 경기가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스코어가 2:0에서 2:1이 된 것) 한 골을 뒤지고 있음에도 쫓는 팀의 기세가 더 매서운 법이다.


지독한 실리주의자인 무리뉴라면 이런 상황에서 공격수를 빼고 수비수를 넣어 승리를 굳히려 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선택은 지친 측면 공격수를 다른 측면 공격수로 교체하는 것이었다. 상대 학교의 최종수비들이 동점을 노린 나머지, 무리하게 높은 위치까지 올라와 있는 모습을 확인했기 때문이었다.


빠르고 체력도 왕성한 측면 공격수를 교체 투입하면 높은 위치까지 올라온 상대 수비의 뒷공간을 공략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추가 득점에 성공하면 그대로 경기를 끝낼 수도 있었다. 이에 질세라 상대도 선수 교체를 단행했다.


그러나 지도자들의 치열한 지략 싸움에도 남은 시간 동안 스코어의 변화는 없었다. 경기는 한 점 차 리드를 잘 지킨 완도중의 2:1 승리. 교체 전술이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승부를 걸고 수를 둘 수 있다는 사실이 짜릿했다.


두 번째 경기는 아주 작은 학교와의 대결이었다. 그만큼 축구 실력 차이도 컸지만, 우리는 봐주거나 소홀히 하는 법 없이 끝까지 최선을 다했다. 이 경기에서 완도중학교는 열 골 가까이 득점하며 큰 점수 차 승리를 거뒀다. 경기가 끝난 후에는 실의에 빠진 상대 선수들을 위로하는 등 멋진 스포츠맨십도 보여주었다. 경기를 마치고 벤치로 돌아온 아이들에게는 승리보다 멋진 태도에 더 큰 칭찬을 해주었다.


사회인 축구팀에서는 감독 겸 선수로 뛰었다. 온전히 감독의 역할만을 수행한 건 이번 대회가 처음이었다. 그리고 나는 두 경기 만에 감독으로 선수들을 지켜보는 게 선수로서 골을 넣는 것만큼 기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감독으로 맛본 승리는 선수로 뛸 때보다 더 달콤했다.


두 경기 승리로 완도중학교는 예선 통과라는 1차 목표를 달성했다. 하지만 나는 이 아이들을 두고 가게와 또 다른 대회가 기다리고 있는 완도로 돌아가야 했다. 쉽게 발길이 떨어지지 않아서 체육 선생님과 주장에게 내일 토너먼트에 대한 조언과 당부를 잔뜩 남기고 벌교를 떠났다.


이튿날 토너먼트에서 완도중학교는 준결승 진출이라는 훌륭한 성적으로 대회를 마쳤다. 8강전과 4강전 모두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이었다고. 나는 다른 무엇보다 다친 아이들이 없다는 소식이 기뻤다. 똘똘 뭉쳐 멋진 결과를 만들어낸 아이들에게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낸다.


* 대회 이후 나는 완도중학교의 정식 방과 후 축구 선생님이 되어 2년 가까이 아이들을 지도했다. 완도중학교 축구부 선수 중 몇몇은 고등학교 진학 이후 신화 FC에 영입되어 뛰기도 했다.

keyword
이종인 커리어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출간작가 프로필
팔로워 2,696
이전 26화03 새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