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떠밀어주기를
포기하지 마라.
지금의 상황에,
다른 사람의 말에.
포기하지 마라.
진정 바라는 것이 있다면,
바라는 인생을 향해.
포기하지 마라.
안 될 수백 가지의 이유를 찾기보다,
스스로를 동정하며 굴복하기 보다.
포기하지 마라.
결국 끝까지 가면 다 이긴다는 믿음,
스스로를 돕자, 결국 이길 것이다.
상황과 여건이 마치 ‘너는 할 수 없어.’라고 말하는 것만 같은 순간이 있습니다. 위대한 꿈의 시작점에는 언제나 사람들의 편견이 함께 합니다.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를 만들려고 했을 때도, 심지어 일상의 작은 도전에도 그런 편견들이 길을 막아섭니다. 근데 우리가 편견에 무너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 우리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이유부터 살펴야 합니다.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누군가 말려줬으면 할 때가 많은 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듣고 싶은 답을 정해둔 채, 그 판단에 힘을 실어주기를 바라며 묻습니다. 안 될 이유를 찾아줘서 지금의 이 안정적인 상황을 벗어나고 싶지 않은 것이죠. 직장인들의 거짓말 1순위가 ‘퇴사하고 유튜브 할 거야.’라고 합니다. 우리는 성공한 수많은 사람을 보면서 도전하고 싶다가도, 결국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저 사람만큼 특별하지 않아.’ ‘저런 도전은 내게 어울리지 않아.’ 시작도 하지 못한 채 포기하는 경우는 이렇게나 많습니다. 결국 편견이라는 허울 좋은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포기할 명분을 찾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렵사리 도전을 시작하면 더욱더 많은 거센 도전이 찾아옵니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벗어나 수익이 ‘0’이 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의 좋은 소식들이 무겁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때로는 가족 문제나 건강의 문제처럼 상황을 악화시키는 문제들이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안 될 수백 가지의 이유가 시시각각 괴롭힙니다. 그러면 그때 도망가기로 합니다. 다시금 익숙했던 예전의 흐름을 향해 도망갑니다. 그렇게 또 포기합니다.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 순풍만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나와는 상관없다며 포기할 때, 진정한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실패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위대할 필요도, 대단한 꿈을 이루며 살 필요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진정 행복한 인생을 향해 끝까지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길이 막혀있고 더 이상 나아갈 수 없을 때, 우리는 우리에게 날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결국 방법을 찾고자 노력한 사람들, 마음속에 결국 이길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이들은 과정과 성공, 이 2가지 단계만으로 이루어냅니다. ‘실패’라는 말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것이죠.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인생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수많은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꿈꾸는 삶을 향해, 다른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가치관이 아닌 내가 꿈꾸는 진정한 성공을 향해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 그랬을 때 우리에게는 성공과 승리가 따라옵니다. 그 확신이 결국 우리를 승리로 이끌 것입니다. ‘이기는 습관’, 그 확신은 그 어떤 것보다 큰 힘을 가집니다. 습관처럼 되뇌고, 습관처럼 승리를 꿈꾸면 우리 삶은 그곳에 닿을 것입니다. 삶의 모든 것이 당신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 것입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세요. 종종 조언을 구하러 온 사람들의 등을 떠밀 때가 있습니다. 도전해 보라고,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오늘,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등 떠밀어줄 사람이 필요하다면 제가 밀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도전하세요. 승리하세요. 당신은 이미 승리자임을 기억하세요.
‘시작하는 용기, 포기하지 않는 마음, 결국 당신이 승리자라는 위대한 사실.’
- 그 어떤 것보다 경이로운 당신의 손에 ‘강유랑’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