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가직 공무원이 알려주는, 국가직 공무원과 통화하는 팁
식약처에서 근무할 때 종종 보건소 공무원의 전화를 받았는데, 보건소 공무원이 되어 식약처로 전화해 보니 예전에는 알 수 없었던 것을 알게 되었다. 원래 그 안에 있을 때는 볼 수 없었던 것을 떠나고 나서야 깨닫는 법이다. 지방직 공무원이 되고 내가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은 "왜 그만두셨어요?" 보다 "식약처 하고는 왜 이렇게 통화하기 어려워요?”였다.
식약처 여러 부서와 근무했었는데, 내선 전화로도 도무지 통화가 어려운 부서가 있음을 인정한다. 담당자가 회의 중, 출장 중 또는 다른 통화를 이미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나마 조직 내부에서는 통화가 안 되면 내부망을 이용한 메신저나 내부 메일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외부 사람들은 그마저 어려우니 더욱 답답할 것이다. 그런데, 보건소에서 일하면서 내가 느끼기로는 식약처보다 보건복지부가 더 통화하기 힘들었다.
그나마 다른 누군가라도 받아서 담당자가 부재중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은 고마울 지경이다. 전화선이 나가버렸는지 어떤 기관의 한 사무실 전체가 한동안 통화 불가 상태였던 적도 있었다. 담당자와 겨우 통화가 되었는데 옆 팀 전화를 당겨 받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었다. 그 이유를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받아서 제 담당 업무가 아니어서 답변할 수 없다고 말하면 오히려 욕을 먹거든요.”
담당자가 자리를 비워서 답변할 수 없다는 대답,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것이다. 대한민국 공무원이라면 모두 그 말을 듣기도 하고 말하기도 하는 입장 모두에 다 서보았을 것이다. 어쩌면,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조직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랬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왜 옆 사람의 일을 대신 답변해 주지 않는 것인지 답을 드리자면, 공무원의 답변에는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내 소관이 아닌 일에 섣불리 답변했다가는 실제 업무 담당자가 더 곤란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대체로 보건소를 포함하여 지자체 소속의 지방직 공무원들은 통화가 쉬운 편이고, 국가직에 해당하는 정부기관은 통화가 어려운 편이다. 그 이유는 조직 구조에서 알 수 있다. 의약품을 예로 들어보면, 식약처 소관의 의약품 정책과 법령을 담당하는 본청은 단 하나, 의약품 제조수입업을 허가하고 관리하는 지방식약청은 6곳이 있다. 특별시·광역시·도로 구성된 광역자치단체는 17곳이며, 지자체 시·군·구 산하 보건소는 전국에 260여 개소가 있다. 보건소 담당자 한 명씩만 식약처 본청으로 문의 전화를 걸어도 통화는 260건이다. 묻는 이는 여럿인데 답을 할 수 있는 담당자는 단 한 명이다.
그렇다고 모르는 상황으로는 일할 수는 없는 노릇. 식약처 홈페이지에 게시된 업무별 공무원 지침서, 민원인 안내서를 참고해서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 검색 결과나 뉴스는 잘못된 정보를 확대 재생산하기도 하고, 최근 챗GPT 등 생성형 AI가 틀린 답을 주기도 하니 반드시 공식자료를 확인한다. 다른 지자체 보건소 동일 업무 담당자에게 물어보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때도 있었다. 보건소에서 근무하면서 전국 다양한 지역의 보건소 직원과 통화를 했는데, 묻기도 했고 알려드리기도 했다.
모호한 법령에 대한 해설 문의 등으로 식약처와 같은 국가기관 담당자와 꼭 통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직 국가직 공무원으로서 팁을 드리겠다. 먼저 조직도를 검색해서 소관 업무를 잘 읽어보고 적절한 담당자 ‘주무관’, ‘실무관’을 찾아 전화를 건다. 혹여 ‘과장’, ‘사무관’에게 전화를 걸면 회의 중이라 전화를 못 받을 수도 있고 통화가 되더라도 ‘담당자에게 메모를 남기겠다.’에서 끝날 수 있다. 간혹 사무관님이 법령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시는 행운을 누릴 수도 있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다.
두 번째, 담당자와 통화가 된 순간 미사여구 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야 한다. “바쁘신데 죄송하지만”은 불필요하며 OOO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다고 목적을 밝힌다. 상대방이 과와 이름을 말했다면 똑같이 OOO보건소 OOO 이라고만 자신을 소개하면 된다. 담당자가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면, 민원을 처리해야 하니 막연히 기다릴 수 없음을 알리면서 적절한 선에서 데드라인을 협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집중근무 시간제’를 운영하는 부서도 있다. 주로 심사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이 시간대는 부서 대표전화만 운영된다. 쏟아지는 전화를 받느라 업무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자 직원 보호를 위해 시행된 조치이므로, 이때는 좀 답답하더라도 통화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담당자와 통화가 되었을 때 메일 주소를 받아서 추후 메일로 소통하겠다고 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와 보건소를 모두 근무하고 나서야 나는 이제 어느 쪽이든 각자의 힘든 점이 있음을 이해한다. 식약처 생활을 돌아봤을 때 지금 내가 가장 후회하는 것은 그 OO 앞에서 울지 말고 부당하다고 따질 걸, 그만두기 전에 저축해 놓은 연가 다 쓸 걸 이런 거 보다 '통화할 때 상대방에게 좀 더 친절할 걸'이다.
비욘 나티코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에는 이런 글이 있다.
만나는 사람마다 네가 모르는 전투를 치르고 있다.
친절하라, 그 어느 때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