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가는 마음에 대하여
<아이들에게서 시작된 '의지의 언어'>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이러저러해서 숙제를 못 했어요.”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몸이 아팠을 수도 있고, 가족 행사가 있었을 수도 있고, 단지 마음이 지쳐서 손이 안 갔을 수도 있죠.
그 모든 이유를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저는 이렇게 말해줍니다.
“쌤은 네가 언젠가 이렇게 말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어.
‘그럼에도 했어요.’라고.”
그 한 문장은, 인생의 태도를 바꾸는 주문 같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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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명과 이유 사이
우리는 언제나 이유를 찾습니다.
못 한 이유, 안 된 이유, 미룬 이유.
그 이유들이 정당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유가 쌓이면 결국 ‘나는 피해자’가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해낸 사람은 ‘주인공’이 됩니다.
어떤 날엔 숙제를 못 낸 학생보다,
“쌤, 어제 이런저런 일이 있었거든요? 근데 하긴 했어요. 아, 근데 다는 못했어요.”
라고 말하는 학생이 훨씬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결과보다 마음이 더 빛나는 순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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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럼에도’의 힘
‘그럼에도’라는 말에는 묘한 단단함이 있습니다.
그건 완벽함의 언어가 아닙니다.
부족함 속에서 손을 내미는 의지의 언어입니다.
비가 와도 나갔고, 피곤해도 마쳤고, 하기 싫어도 조금은 했다는 말.
그건 결과보다 훨씬 귀한 성장의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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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국 나에게 돌아오는 말
그렇게 아이들에게 수없이 “그럼에도 해봐.”라고 말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그 말이 나에게 돌아옵니다.
“나는 지금, 그럼에도 하고 있나?”
지치고, 실패하고, 다양한 이유가 떠오를 때
그 한 문장이 나를 일으킵니다.
“그래, 그럼에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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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심의 미학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그럼에도 했던’ 사람들입니다.
두려워도, 실패해도, 아무도 몰라줘도
결국 그럼에도 계속했던 사람들.
그럼에도 하는 힘은 천재성보다 오래 가고,
운보다 깊게 뿌리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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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침표 대신 쉼표로
아이들이 ‘그럼에도 해왔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날,
그 아이는 이미 멋진 어른의 길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말을 가르친 나도,
여전히 배우고 있는 또 하나의 학생입니다.
오늘도 나 자신에게 묻습니다.
“나는 지금, 그럼에도 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