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nna Lee Oct 18. 2020

8. MBTI가 뭐야?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2020년의 세상은 MBTI로 티셔츠까지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라고 하늘나라에 있는 심리학자 칼 융에게 말한다면 그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칼 구스타프 융, 그는 MBTI라는 심리 검사의 토대가 되는 학자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그에 대해 잘 모른다. 그러나 MBTI는 안다. 마치 눈을 감았다 다시 뜨니 MBTI의 세상이 되어 있는 것만 같은 갑작스러움이 이 열풍에는 있다. 요즘은 너도나도 서로의 MBTI 검사 결과를 묻곤 한다. 이상하고 재미있는 일이다.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대학의 교육학과에서도 심리학을 배운다. 실은 온갖 종류의 인문사회 학문 중 ‘교육’에 관한 부분을 교집합으로 묶어놓은 학문이 교육학의 큰 축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그 학문을 학부 4년, 석사과정 2년 동안 공부했다. 이런 내가 갑자기 불어 닥친 MBTI 광풍과는 별개로 MBTI를 친숙하게 여기는 건 당연한 결과이다. 게다가 내가 속해 있던 학과의 교수님 중 한 분께서 MBTI 검사를 한국에 처음 번역해 소개한 두 분의 학자 중 한 사람이셨다. 덕분에 학부를 4년 다니는 동안 교육심리학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며 정식 MBTI 검사를 세 번 이상 받았다. 결과는 언제나 같았다. INFP.


 모르는 이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이 네 개의 알파벳은 각각 하나의 우세한 성향을 드러낸다. 우선 첫 번째 자리에는 외향성(E)과 내향성(I) 중 보다 더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알파벳이 오고, 두 번째 자리에는 직관(N)에 의지하는지 감각(S)에 의지하는지를, 세 번째 자리에는 사고 중심(T)인지 감정 중심(F)인지, 마지막 네 번째 자리엔 인식(P)과 판단(J) 중 무엇을 앞세우는지를 드러내주는 알파벳이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총 16가지의 성격 유형이 나오게 된다. 정식 검사에서는 요즘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많이 하는 심리테스트 형의 약식 검사보다 훨씬 많은 답변을 요하고, 각각의 수치 역시 피험자가 정확히 알 수 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내가 받아든 네 개의 알파벳을 분석하면 이렇다. 내향적이고(I), 감각보다는 직관을 많이 사용하며(N), 감정 중심이고(F), 인식을 앞세우는(P) 유형. 높은 이상을 가지고 명분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해 일명 ‘잔다르크 형’이라고도 한다. 나의 동생 역시 대학 시절 같은 결과가 나왔는데, 취업 관련 포트폴리오에 MBTI 유형을 쓸 것을 대체로 권장해 온 강사가 “절대 취업 포트폴리오에 검사 결과를 쓰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하긴, 첫 번째에서 이미 밝혀야 할 이유를 상실하고 있다. 분명히 지금 사람들은 재미로 즐기고 있을 텐데, 이쯤 되면 재미라고 보기는 어렵다. 누군가는 이를 공신력 있는 결과로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교수님, 즉 한국에 처음 MBTI를 들여 오신 두 분 중 한 분께도 수업을 몇 차례 들은 적이 있다. 그 교수님께서 강의 중 이 심리검사를 설명하며 가장 경계하신 부분 또한 이런 것이었던 게 기억난다. “결과를 가지고 절대 누군가를 ‘으이구, 그러니 니가 그렇지.’하며 속단하는 데 사용해선 안 된다. 그것은 되래 자기성찰용에 가깝다. 자가측정 후 모자라는 부분을 파악하는 등의 필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긍정적으로 사용하라는 뜻이지, 채용이나 관계 형성 등 타인에 대한 공적 판단에까지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대학을 졸업한 이후로는 정식 검사를 해본 적이 없다. 시간도 시간이거니와 돈도 많이 꽤 드는 반면 꼭 필요한 상황이 생기지는 않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지금의 나는 약식검사로 했을 때 더이상 부동의 INFP만 나오지는 않는다. 다만 누군가 지금 이 순간의 나를 정확히 포착하고 이해하고자 한다면 한 번쯤 인터넷에 떠도는 약식 테스트가 아닌 전문가와의 분석을 동반한 정식 검사도 유용할 것이다. 

이전 07화 7. 각자의 방식으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