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작 Sep 16. 2022

사랑엔 부지런한 애정이 필요해요

가을에 접어드니 나의 작은 숲, 텃밭은 아름답지 않은 모양으로 변해있었다. 무성히 자라 버린 깻잎과 토마토 사이로 큰 거미가 집을 지었고 노란 기적을 보여주던 참외들도 그늘에 가려 갈변해 있었다. 마치 아무도 살지 않는 빈집 같다.  


텃밭만 이 모양인가 싶었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다. 나는 작년 겨울, 흰 눈이 펑펑 내리던 날 한 남자와 결혼을 했다. 결혼을 결정하기까지 여러 남자를 만나며 이것 재고 저것 재 보았지만, '한 번뿐인 인생'이라고 생각하니 '이 남자'라는 결론이 나와 날짜를 잡게 되었다. 그만큼 우리 안에는 서로를 놓을 수 없는 애정과 사랑 같은 것이 있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신혼 생활은 때론 재밌고 대부분 힘이 든다. 결혼하고 2주 정도가 지나면 남편(아내)이 내가 알던 그(그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내 남편으로 말하자면(남편도 할 말이 많겠지만 여긴 나의 브런치 공간이고 내 편인 독자들이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씁니다) 연애할 땐 장난기라는 것이 없었는데 결혼 후엔 (낯설게도) 신이 나면 각양각색의 표정을 지으며 엉덩이춤을 춘다. 또한 고집이 세며 짜증을 잘 내고 소리를 꽥꽥 지르기도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랑 결혼을 했었던가? 하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전과 많이 달라 등줄기가 서늘해진다. 각자의 다른 생활습관 때문에 자주 싸운다. 싸우면서 맞춰가야 한다는 건 알지만 문제는 결혼 전 마음속에 싹텄던 애정과 사랑의 씨앗들이 보살펴지지 않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다. 


음악. 박소은 너는 나의 문학


우리 텃밭 앞에는 우리보다 한층 윗 세대인 부부가 텃밭을 일구고 있다. 잡초 하나 없이 깔끔하게 정돈된 그분들의 텃밭을 보면 지독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가지런히 대를 쌓아 올린 참외며 일정한 간격으로 심긴 배추들을 보고 있으면 저들의 사이는 어떨까-하고 궁금해진다. 텃밭에게 그렇듯 서로에게 많은 애정의 손길을 주고 있지 않을까-하고.


나는 혼자일 때 상상으로 마음 안에 정원을 만들어 두고 스스로를 위로해주고 싶을 땐 예쁜 꽃을 심었고 비가 많이 온 다음 날엔 정원에 나가 깔끔하게 마음을 다듬었다. 결혼을 한 후에, 내 정원은 텃밭으로 현실이 되었고 그곳에 드나드는 익숙하고도 낯선 한 사람이 생겼다. 그러니 이제 정원이 아니라 그와 나, 우리의 마음 안에 아름다운 숲을 만들고 싶다.  


지금은 비록 많이 부족하고 서툰 우리지만 말이다.  




글. 강작(@anyway.kkjj)



한 주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따뜻한 밤 보내세요. :)

이전 15화 자신을 통제하는 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