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병호 Mar 10. 2023

“아이고, 저건 납품할 수준이 안되는데…”

일에 대한 생각

부여 서체를 만들면서 마음고생이 많았다. 그런데, 오늘 대학원 수업 중에 부여 서체를 공유했는데, 한 대학원생이 “납품했나요? “라고 물어보길래 “네, 지난 12월에 납품했어요. 왜 물어보시는 건가요?”라고 나는 물었다. “아이고, 저건 납품할 수준이 안되는데…”라고 했다.


부여 서체는 기획과 초기 스케치 이후에 완성도에 책임을 다하려 제작은 큰 회사에 맡겼던 결과물이다. 총괄하신 대표님은 20년 현업에서 서체를 만들고 계신 분이고, 직원이 20명 넘는 기업이다. 서체의 완성도는 다듬을 수록 계속 나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든 그 품질을 가지고 단정 지을 수 없다.


납품 수준이 안된다고 내게 말한 그 대학원생은 수업 쉬는 시간에 밖으로 불렀다. 음료수를 사주셨다. 그리고 내게 2-3년 서체 학원에서 배워보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아, 저는 재능이 없어서 2-30년은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다.


서체 가르쳐 주는 학원은 어디지? 다녀야겠다.


이전 12화 전문가가 되는 과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