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병호 Oct 29. 2021

“이제 와서 무슨 공부야..”

일에 대한 생각

‘이제 와서 무슨 공부야..’


선희는 고민을 깊이 길게 하는 친구입니다.

대학원을 고민하는 선희에게 제 이야기를 했습니다.


“나는 대학원에서 도시 브랜드 서체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는데, 요즘 도시 브랜드 서체 개발을 하고 있어. 그 경험은 나에게 또 다른 인생을 살게 해주고 있어. 이젠 폰트 파인더(Font Finder)에 대한 연구와 실제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 나의 성장과 발전의 토대가 될 것을 확신해.”


하는 일을 정리하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쉽게 설명할 수가 없고, 설명할 수 없다면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하고 있다면 그건 아직 내 것이 아닙니다.


저는 그냥 로고, 서체를 얼마 받고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사회에 어떤 가치를 새롭게 만드는 존재로 살고 싶습니다. 내가 이 땅에 왜 왔고, 왜 살아가며, 왜 떠나는지에 대해 이제는 스스로가 말할 수 있고 살아낼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대학원에서 제가 얻은 것입니다.


선희는 신중히 결정 내렸고

오늘 4개의 대학원에 서류 접수를 마쳤습니다.

대학원 접수 원서들
이전 02화 영업은 외주를 줄 수 없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