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르넷 Nov 17. 2019

I will be back, 육아휴직을 대하는 자세

동료가 뻗대고 기댈 수 있는 선례가 된다면 그뿐.

이 날이 올까 했는데, 결국 왔다. 대망의 휴직계를 내는 날. 구두로는 이미 1년의 육아휴직 계획을 떠들어대고 다녔기에 모르는 이가 없지만 공식적으로 내부의 승인을 받는 절차다.


망설일 이유가 없지만 막상 서류를 작성하니 머뭇거리게 된다. '너무 오래 쉬나' 하는 불안감이 잠시 나를 휘감았지만 처음 계획했던 것처럼 1년의 육아휴직을 신청했다. 이건 분명 나를 위한 일이지만 2프로 정도는 후배들을 위한 일이기도 하다.


지난 10개월을 요약하자면 '선례'와의 싸움이었기 때문이다.


'아 그런 선례가 있나 잘 모르겠는데…'

'대부분 그렇게 하는 것 같던데요.'


보통의 경우도 그렇지만 임신, 출산과 연관 지어질 때는 특히 '그랬던 적이 있냐 없냐'를 의무사항처럼 따지곤 했다. 개인의 건강상태, 가족상황에 따라 경우의 수가 많은 제도인지라 각자의 케이스가 납득될 만한 건이지 가늠하기 위함인 것 같았다.


그래서 난 내가 좋은 선례가 되었으면 했다. 회사가 아닌 후배들에게 말이다. 임신 기간 팀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법적으로 보장되는 지원이라 할 지라도 동료의 배려 없이는 지켜지기 힘들다. 우리는 법전 속 텍스트가 아닌 함께 입을 맞추는 현실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도움을 얻은 내가 그들에게 기껏 해줄 수 있는 건 하나의 선례가 되는 것 정도다.


'르넷 보니까 임신 중에 4시 퇴근하던데요? 그건 무슨 제도예요?'

'르넷도 일 년 육아휴직 풀로 쓰고 복직했잖아요. 그래도 금방 적응하던데요.'


그들이 뭔가 뻗대고 기댈 근거가 필요할 때 제대로 쓰일 수 있는 선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 정도가 내가 육아 휴직을 대하는 자세다.


적어도 '나 때는 밭 매다 애 낳으러 갔다'는 식의 선례가 되지는 않을 거다.




#잊히고 싶지 않은 욕망, 이래서 아버지들은 퇴직 후에도 산악회를 나갔나 보다.


아이를 낳고 두 달이 지났을 즈음, 후배 대리에게 메시지가 왔다.


"과장님! 우리 B 프로젝트 상 받았어요~! 과장님께는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서요! 팀장님도 수상 하실 때 과장님 덕분이라고 수상 소감 말씀하셨습니다! "


우리 회사는 매 년 연말에 사내 어워즈를 개최한다. 각 분야별로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와 올해의 직원을 뽑아 수상하는 식이다. 그런데, 그 사내 어워즈에 내가 마지막으로 맡았던 프로젝트가 수상을 했다는 소식을 후배가 전해준 것이다.


후배가 수상 소식을 전해준 것에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도 내가 함께했다는 걸 잊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웃겼던 건 팀장이 수상할 때 내 공로를 밝혔다는 소식에 마음이 한결 더 좋았다는 거다. 나는 어차피 그 자리에 있지도 않았고 수상을 한다고 올해 연봉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저 나라는 존재와 내 공로가 잊히지 않았다는 것에 감사하고 좋았다.


여기서 더 웃겼던 건 상패에는 내 이름이 빠져있는 것을 보았을 때 솔직히 서운했다. 이름 박아주는 거에 돈 드는 것도 아닐 테지만 휴직자의 공치사는 배려이지 공식적인 건 아니니. 팀장의 수상소감에 등장하는 정도 딱 그뿐인 거다.




아이의 새벽 수유를 하며 후배가 보내준 트로피 사진을 다시 꺼내 들었다. 괜히 찔끔 흘러나오는 눈물을 남편에게 들킬까 헐레벌떡 눈물을 훔쳤다. 그쯤 하면 됐다. 내가 그들 곁에서 최선을 다했다는 정도만 알아줘도 된 거라는 합리화를 애써하며 잠을 청했다.





# 아무 말 없이 서있는 그들에게 돌아간다.


육아가 손에 익지 않아 허덕이던 2월, 복직이 얼마 남지 않은 동기가 집에 아이와 놀러 왔다. 오랜만의 낮맥과 분식 파티에 모처럼 흥이 차오르던 것도 잠시, 회사 이야기가 나왔다.


친구는 작년 11월에도 올해 1월에도 회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다고 했다. 공석이 생겼으니 복직 의사를 물어보는 전화였다고 한다. 말 그대로 '물어보는' 전화였으면 십분 양보해 그러려니 했겠지만 거기에 꼭 한 마디씩 붙는 말들.


'아니, 애 봐줄 사람이 그렇게 없어?'

'복직 기간 다 쓰고 나오면 동일한 포지션으로 배치될 거라는 보장 없는 거 알지?'


그들은 한숨과 불쾌감이 섞인 목소리로 그 한 마디를 덧붙이고는 전화를 끊었다고 한다. 아니, 나보다 훨씬 크고 오래된 기업에 다니는 그녀이건만. 대기업이 더 심한 것 같다는 푸념을 늘어놓으며 모처럼의 파티를 마쳤다.


그리고 일주일 정도 지났을까. 회사 상사에게서 갑자기 메시지가 왔다.

'뭐지. 나도 시작된 건가? 아닌데, 우리는 1년 다 쓰고 오는 분위기라 했는데...

친구의 말이 기억나 메시지를 확인하는데 괜히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갔다.


'르넷, 통장 계좌번호 좀 알려줄래요.'

응? 보이스 피싱인가? 평소와 다를 바 없는 말투이긴 한데, 갑자기 통장번호는 왜? 비밀번호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으로 두려움을 누르고 순순히 통장번호를 보내며 이유를 물었다.


'이번에 인센티브가 나왔어요. 1년 거의 다 일하고 휴직했는데, 받아야죠.'

복귀 독촉, 보이스 피싱... 이상한 걱정만 늘어놓은 스스로가 어이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입금 문자가 도착했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잘 지내고 시간 될 때 회사 한 번 놀러 와요.'


괜한 의심 아닌 의심을 한 나 자신이 원망스러웠다. 그리고 휴직이 한 달 정도 남은 지금까지도 그는 내가 걱정했던 그 한마디 하지 않았다. 아무 말이 없었다.


문득 힘에 부쳤다고 생각했던 임신 기간 동안의 회사생활 그리고 지금까지의 직장생활에서 내가 받았던 것이 떠올랐다.


나의 마지막 고객사 담당자는 마지막 출근 날 아이의 옷을 선물해줬다. 그래도 얼굴은 보고 가야 하지 않겠냐며 짐 싸느라 바쁜 나를 기어코 끝까지 부른다 했는데, 아이 우주복과 함께 선배 워킹맘으로서 따뜻한 말을 남겨주었다.


'르넷, 육아 든 뭐든 혼자 짊어지려 하지 마요. 주변에 사람이 많아.'


그랬다. 내 주변에는 고맙다는 말이 부족한 이들이 아무 말 없이 서있었다. 기록적인 폭염이 연속하던 여름날, 뱃속에서 아이가 자라지 않는다는 나의 말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일주일 휴가를 준 팀원들. 출산 후에도 이따금씩 아이와 나의 안부를 묻는 이전 고객사 담당자들. 바쁜 라운딩 속에서도 내 힘든 이야기를 쉬지 않고 들어주는 왕십리의 그녀. 불쑥불쑥 대답을 맡겨 놓은 것 마냥 갑툭튀 질문을 일삼아도 귀찮아하지 않는 증산동 그녀까지.


 옆에는 아무 말 없이 곁을 지키는 그들이 있다. 터미네이터가 엄지 손가락을 추켜 세우며 다시 돌아가겠다고 말했던 것처럼, 나 또한 곧 들이 사는 세상에 돌아갈 시간이 다가온다. 육아휴직이 끝나고 돌아갈 그때 기다려준 그들에게 힘이 될 수 있기를 빌어본다.


Thanks to you guys, I am back. 

이전 11화 임신하면 인상이 바뀌나 봐. 내가 만만해 보이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