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Sep 17. 2018

[인삼수경재배]01시작하며

스마트팜, 식물공장, 수직농장에서 LED로 인삼수경재배

오늘부터 매주 1회씩 인삼의 수경재배에 대한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여기에 올리는 글은 모두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책의 요약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스마트팜, 식물공장, 수직농장 등의 이름으로 부르는 미래농업의 한분야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한 것은 2009년부터입니다.  

   

( 그 내용 제가 전에 쓴 글 : 농업의 미래를 발견하다.

https://brunch.co.kr/@jupiter/2

여기에 나와 있으니 참조하십시오. )


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창업한 것이 2011년이었습니다.

제가 식물공장 재배작물로서 첫 번째 선정한 작물이 인삼이었습니다.

인삼은 다른 농작물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식품, 기능성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 활용방법이 다양해 가장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에서 인삼의 수경재배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었던  그 기술을 이전받아 인공광(형광등 또는 LED) 식물공장에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전에 쓴 글  :인삼수경재배와 수경인삼 시작

https://brunch.co.kr/@jupiter/118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2011년부터 7년이 지난 2018년 지금까지 꾸준히 인삼수경재배를 연구해왔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인삼수경재배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해왔습니다.

상당한 수준의 경험과 자료를 쌓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새싹인삼을 재배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또 새싹인삼을 재배하시는 분들 중에 새싹인삼 단계를 넘어서 인삼재배를 하려는 분들이 보여 제가 그동안 경험했던 부분 중 공개 가능한 부분을 정리하여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출원한 특허 제0959254호 [청정수삼 및 인삼 잎 생산방법]에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내용은 특허 내용을 꼭 따르기보다 제가 재배를 하며 얻은 자료와 경험을 서술하려고 합니다.

계약상 대외적으로 공개가 금지된 내용이나 핵심적인 내용은 이 글은 물론 책에서도 언급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와 컨설팅 계약을 하셨던 분들께 불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스마트팜, 식물공장, 수직농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인삼의 수경재배에 관심이 있는 분들 기본적인 이론과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전 14화 양액살균기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