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허실 Jan 12. 2021

삶은기술 : 위대한 여정

RPG 게임 기반의 기술가정 수업 레시피 1단계

위대한 여정


삶은기술 수업은 로드맵(학교의 비밀), 서치맵(빛과어둠), 타운맵(사라진지도), 끝판왕(마을의왕) 총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수업은 퀘스트 방식의 수업에 대한 안내용으로 테스트맵(위대한여정)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좋습니다. 아이들은 게임의 진행 프로세스에 매우 익숙하기 때문에 금방 수업 방식에 익숙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_ 수업 레시피



수업은 수업 도입부인 intro, 분위기를 만드는 warm-up, 본 수업 body, 수업 나누기 sharing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개학 후 바로 진행이 되는 수업이라서 저는 수업 도입부에 얼굴을 익힐 수 있는 이름 에피소드 나누기를 했습니다. 수업의 시작 지점, 학급 분위기, 선생님의 개인 성향에 따라 도입부는 다른 것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생활기술 수업의 취지에 맞게 워밍업 부분은 생활상식 퀴즈를 내서 살면서 최소한 알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주었습니다. 퀴즈만 내고 끝이 아니라 퀴즈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 이것만으로도 좋은 수업이 됩니다.


본 수업에서는 RPG 형태의 게임 수업 모형을 아이들에게 알려줍니다. 평소 게임을 많이 해 본 아이들은 금방 이해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은 갸우뚱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테스트용 미션이 담긴 활동지를 나눠주고 실제로 해보면 금방 이해합니다. 활동지 내용은 학교 상황이나 아이들 인원수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하면 됩니다.


테스트 미션이 끝난 후 살면서 꼭 알아야 할 생활기술들이 무엇이 있는지 칠판 마인드맵을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엉뚱한 내용도 나오지만 마인드맵이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요리하기, 빨래하기, 컴퓨터하기, 메일 보내기, 검색하기 등 아이들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다음 수업부터 이 내용들이 들어간 미션들을 만들면 됩니다.


수업이 끝나면 80분간 수업한 내용을 서머리 해주고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_ 교사의 KICK


게임 방식을 설명할 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 룰은 알려주더라도 모든 것을 세세하게 설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는 미지의 세계를 자신의 힘으로 개척하기 때문입니다. 교사가 너무 많은 설명을 하면 마치 치트키를 쓰는 것처럼 수업이 재미 없어질 수 있습니다. point에 기록된 내용은 교사가 수업 전체 모형을 숙지하기 위해 쓰인 내용이지 매차시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NPC(Non-Player Character)의 존재, 또는 미션 장소는 미리 섭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NPC는 수업이 진행이 될 때 수업이 없는 선생님들이나 학교 구성원에게 부탁을 하면 되고 미션 장소는 교실 및 학교 상황에 맞게 적절한 장소를 정하면 됩니다. 학교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주변 가게 사장님들을 미리 섭외하면 마을 교육의 관점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모든 파일은 무료로 공유합니다. 혹시 미리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메일주소를 알려주시면 미리 보내드립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좋은 수업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수업은 액션입니다

삶은기술 : Q2L과 생활기술

이전 06화 삶은기술 : Q2L과 생활기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