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키 Feb 25. 2024

아침 식사 후

엘린 다니엘슨-감보기

빵과 삶은 달걀, 차까지, 아침 식사를 마친 직후이다. 식탁에 비스듬히 기대앉은 여인의 오른 손가락 사이에 담배가 끼워져 있다. 멍한 표정은 아침 식사 후부터 시작된 늘 똑같은 일상에 대한 권태일까, 아니면 함께 식사하지만 언젠가부터 더 이상 함께가 아닌 가족들에 대한 체념일까. _작품 해설, 『365일 모든 순간의 미술』


*

(작가, 미술 기법, 역사적 배경 등 일체의 객관적 사실을 배제한 하루키의 감각과 추상표현으로 쓴 감상입니다.)

Elin Danielson-Gambogi <After Breakfast>, (1890) 출처: Wiki



+ 하루키 감상

1883년 엘린 다니엘슨*은 핀란드 미술협회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파리로 이주합니다. 그녀는 당시 (유명한) 파리 화가들과 교류를 하였고, 인상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 등에 매료됩니다. 1886년 ~ 1889년까지 파리의 살롱전에 참가해 여러 상을 수상합니다. 그즈음 그녀는 핀란드 포리로 돌아올 것을 결심해 파리를 떠났고, 친척들과 함께 살기 시작합니다. 누르마르쿠에 새로운 아틀리에(작업실)도 만듭니다.


* 엘린 다니엘슨은 미술 전문 교육을 받은 핀란드 여성 예술가 1세대. 이른바 '화가 자매 세대'의 일원이자, 핀란드인의 정체성이 고조되었던 시기(당시 러시아의 속국)에서 활동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해 핀란드 독립과 여성의 참정권 부여를 강력히 지지했습니다. 1906년 핀란드는 의회에서 여성 참정권을 인정합니다(세계 최초 여성의 참정권 의회 통과). 1917년 러시아 혁명을 계기로 핀란드는 독립 선언을 합니다.


그녀는 곧 핀란드에서 유명한 여성 화가가 됩니다. 그녀의 그림은 프랑스 바르비종파*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빛과 대기의 질감을 표현한 인상주의 그리고 핀란드인의 일상(핀란드인의 정체성)과 상징(여성의 주체성)을 주제로 명성이 높아만 갔습니다.


* 1800년대 초중반에 프랑스 파리 교외에 위치한 작은 도시 바르비종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사실적 풍경화를 주로 그렸던 화가 그룹을 지칭


항상 자신의 그림에 불만이었던 그녀. 이탈리아 여행을 계획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이상적인) 예술이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그림 안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간절히.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이탈리아 여행 준비로 한창이었던 그녀. 우연히 주방 식탁에서 혼자 초점 없는 눈빛으로 멍하니 연기를 내뿜는 사촌 동생 이자벨을 발견합니다. 무언가 애를 쓰는 것 같았습니다. 근심 걱정을 희게 만들어 몸 밖으로 내뱉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녀가 내뿜는 생각들에 다니엘슨은 전신이 감전되듯 퍼지는 감응을 느껴졌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아틀리에를 향해) 전속력으로 뛰었습니다. 담배 연기가 사라지기 전 스케치를 완성해야 합니다.


* 엘린 다니엘슨은1896년(35세) 피렌체 미술협회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 이탈리아에 장기 체류하던 중 13살(22세) 어린 이탈리아 화가 라파엘로 감보기(1874-1943)와 만나 사랑에 빠졌고, 결혼을 합니다. 죽을 때까지 함께하며, 예술적 영감을 주고받으며 작업을 했습니다. 그녀는 1919년 먼저 세상을 떠납니다.



&



1. 후 - 소리가 들립니다. 100퍼센트 정적이 흐르던 주방의 탄성 같기도, 폐에서 기도를 통과해 목젖을  건들고 이빨 사이로 빠져나가는 소리 같기도. 그녀의 눈을 봤습니다. 초점이 없습니다. 검은 눈. 심해深海 같습니다.


2. 아이보리 원피스. 밋밋해 보이는 스타일, 하얀 피부에 짙은 눈썹. 브라운 빛 머리카락. 오른손 검지와 중지 사이, 첫째 마디에 끼운 담배. (희고 얇은 종이 위로 담뱃잎을 깔고 말아, 혓바닥으로 종이에 침을 묻혀 만든) 롤링 타바코. ㅡ 그녀는 누구에게 담배를 배운 걸까? ㅡ 분홍색 입술 틈으로 새어 나오는 창백한 담배 연기. 마치 헬싱키를 향해 달리는 증기 기관차의 흰 연기.


3. 벽에는 (엘린 다니엘슨이 그린 것 같은) 스케치 두 장과 (걸어둔) 일본 접부채가 보이고, 연푸른 벽색에서 10월의 핀란드 오전 9시 어디쯤으로 느껴집니다. (그림의) 3분의 1쯤 차지하는 식탁에는 하얀 식탁보가 덮여 있습니다. (개망초로 보이는) 화초와 유리 화분, 누군가 사용한 냅킨, 투명 잔, 18세기 웨지우드(영국 도자기 브랜드) 양식으로 보이는 홍차세트, 계란 껍데기 두 개, 빵 부스러기, 곽성냥 ... ... 빈 의자. 피다 만 담배 한 개비. 


4. 그녀는 애써 (누군가 부재된) 현실을 회피하는 것 같습니다. 태연한 척, 아무렇지 않은 듯. 그녀의 미련.

.

.

.

이제 결정하세요.

* 화가 - 엘린 다니엘슨-감보기Elin Danielson-Gambogi (1861 ~ 1919, 핀란드)

+ 전기(1861-1883)


엘린 다니엘슨은 1861년 핀란드 서부의 작은 마을,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납니다. 1866~68년 핀란드 대기근으로 인해 농장 사업이 실패해 아버지는 파산을 했고, 자살을 합니다. 어머니 로사는 두 딸과 함께 살면서 딸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시키기로 결심합니다. 어머니 로사는 다양한 직업을 전전합니다.


엘린 다니엘슨은 어릴 때부터 그림과 회화에 재능을 보였고, 15세 때 헬싱키로 이주해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시작합니다. 칼 에네아스 쇠스트란드(Carl Eneas Sjöstrand)와 할마르 문스터헬름(Hjalmar Munsterhjelm) 등이 그녀의 스승이었습니다. 1878년에는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원리를 가르친 아돌프 폰 베커에게 수학해 프랑스 인상주의와 플레인 에어 페인팅(야외에서 풍경화를 그리는)을 배웁니다.


+ 중기(1884-1894)


1883년 엘린 다니엘슨은 핀란드 미술협회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파리로 이주합니다. 그녀는 파리의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하였고, 덴마크 출신의 안나 안처와 마이클 안처 등 다른 북유럽 예술가들과 만납니다. 그녀는 해안 풍경의 분위기를 포착하기 위해 빛과 색을 사용하는 그들의 그림에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파리에서 예술과 문화의 최신 트렌드를 접했으며, 그녀는 그들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그리고 현대인의 유미주의적 삶의 묘사에 매료됩니다. 몇 년 후 핀란드로 돌아와 누르마르쿠와 포리에서 친척들과 함께 삽니다.


+ 후기(1895-1919)


1895년 엘린 다니엘슨은 핀란드 미술 협회로부터 또 다른 장학금을 받고 피렌체를 여행합니다. 이탈리아. 그곳에서 그녀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을 공부합니다, 산드로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라파엘 산치오, 그리고 티치아노. 또한 이탈리아 여성과 아이들의 초상화도 그립니다. 1년 후 그녀는 리보르노의 안티냐노 마을에서 자신보다 13살 어린 이탈리아 화가를 만납니다. 라파엘로 감보기(1874-1943). 두 사람은 함께 작업을 했고 1898년 결혼을 합니다. 두 사람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유지합니다.


엘린 다니엘슨-감보기는 1919년 안티냐노에서 폐렴으로 사망합니다. 그녀는 리보르노에 묻힙니다.  그녀는 당대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핀란드 화가 중 한 명으로 기록됩니다.


+ 비평적 관점


일부 비평가들, 특히 전위적인 비평가들은 그녀가 사실주의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현대 미술 운동에 직면하여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그녀의 작품에는 미술계를 지배하기 시작한 혁신과 추상화가 부족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 *


+ 주요 특징


1. 자연주의


초창기에는 이상화나 낭만주의 없이 현실의 일상 묘사를 목표로 한 프랑스의 자연주의 운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녀는 디테일과 색채에 대한 예리한 안목으로 농촌 생활, 농민, 풍경을 그렸습니다.


2. 사실주의


1895년 이탈리아로 이주한 후 화가였던 남편 라파엘로 감보기의 영향을 받아 보다 사실적인 스타일을 구사합니다. 그녀는 따뜻하고 밝은 색채로 주로 가정적인 배경에서 여성과 어린이의 초상화를 그립니다. 또한 빈곤, 질병, 죽음과 같은 사회적 주제를 그리기도 합니다.


3. 인상주의


말년에는 느슨한 붓질과 밝은 색채를 사용하여 빛과 분위기의 효과를 포착하는 인상주의 화풍을 실험합니다. 그녀는 활기차고 표현력이 풍부한 터치로 바다 풍경, 정원을 그렸습니다.



+ 의식 안의 미술관


19세기 후반, 북유럽 여성 화가가 그린 여성(의 그림). 이상하게 그녀들의 모습에서 강인함과 고단함보다는 미와 평온이 느껴집니다 ...

출처: Wiki





"작업에 지친 생상스는 의뢰받은 교향곡은 쓰지 않고

이 곡을 작곡하면서 쉬었다. 할 일을 미룬다는 점에서

이 곡은 고전의 반열에 올라 있다." _1일 1클래식

/

생상스의 The Swan(백조), 당신은 아는가. 첼로로 그리는 백조, 평화로이 호수를 유영하는 백조를 _하루키




삶이 고양될지 혹은 무해할지, 의식 안의 미술관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하루키





+ 출처


[1] 위키피디아: Elin Danielson-Gambogi

[2] WikiArt: Elin Danielson-Gambogi

[3] artvee: Elin Danielson-Gambogi

이전 17화 가장 높은 경매가를 부른 사람에게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