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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꽃들

윌리엄 메릿 체이스

by 하루키

때론 아무 생각 없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만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_매일 그림, 날마다 여행 中


*

(작가, 미술 기법, 역사적 배경 등 일체의 객관적 사실을 배제한 하루키의 감각과 추상표현으로 쓴 감상입니다.)

1999.32-scaled.jpg William Merritt Chase <Spring Flowers>, (1889) 출처:Wiki



+ 하루키 감상

1878년, 뮌헨에서 미술 공부와 유럽 여행을 끝내고 (뉴욕으로) 돌아온 체이스. 뉴욕 예술계의 뜻밖의 환영에 감격합니다. 주류에 빠르게 편입합니다. 체이스는 유명세 덕분에 (무역으로 돈을 번) 부유층으로부터 초상화 의뢰가 쏟아져 들어왔고, 많은 돈을 법니다. 이듬해 예술 대학교 교수가 되어 후진 양성에도 힘쏟습니다.


1881년 동료 화가 알프레드 스테븐스가 소개한 인상주의 그림에 충격과 감동을 받아 본격적으로 인상주의 스타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체이스는 매 작품마다 열정이 넘쳤고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붓습니다. 활활 타는 장작불 같습니다. 체이스가 한창 빛나던 시기 1887년 앨리스 거슨과 결혼합니다. ㅡ 앨리스는 총 8명의 자녀를 낳습니다. ㅡ


1889년, 둘째 도로시 브레몬드 체이스를 낳은 지 한 달쯤 되던 날, 스튜디오에서 혼자 그림을 그리던 체이스 앞에 앨리스가 유령처럼 나타납니다. 기이했던 건 작년 앨리스 생일날 선물한 기모노를 입고 나타난 것입니다.


"앨리스 ... 무슨 일이오?" 앨리스는 말없이 물끄러미 체이스를 봅니다. 아랫입술을 질끈 깨물고, 눈물이 가득 고인 채. 체이스는 당황합니다. 안절부절 앨리스가 말문 열기를 기다립니다. 얼마쯤 시간이 흘렀을까 앨리스는 입을 엽니다. "당신은 둘째가 태어난 날부터 지금까지 저와 한 번도 눈을 마주치지 않았어요. 무슨 의미죠?" 체이스는 말없이 고개를 떨굽니다. 속으로 자신의 병적인 예술병을 탓합니다.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 경주마의 블링커* 같은 예술병이 골인점만 보게 하는 .


* 말의 양쪽 눈 옆에 부착하여, 좌우의 시야를 제한해 앞쪽만 보게 하는 장비


"정말 미안해요 ... " 체이스는 앨리스를 꼭 않았고, 앨리스는 체이스의 품에서 말없이 한참 흐느낍니다. 떨림이 어느 정도 가라앉자 체이스는 앨리스의 어깨를 감싸 안은 채 함께 스튜디오를 나옵니다. 체이스는 죽는 순간까지 불꽃처럼 삽니다. ㅡ 예술, 교육, 가족. 세 개의 불꽃과 같은 소명 ㅡ 꺼지지 않는 불. 불꽃남자 체이스.



&



1. 도로시(둘째 도로시 브레몬드 체이스)야 이 그림은 네가 태어난 해. 그러니까 18년 전 그린 그림이란다. 이 여인은 너의 엄마(앨리스)야. 아빠(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당시 혼자서 꽃을 그리고 있었지. 그러니까 도로시가 (태어난 달) 모란꽃* 같다는 생각을 했어. 노란색과 장미색의 모란꽃을 그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둠 속에서 엄마가 나타난 거야. 연기처럼 피어오른 입자들이 저마다의 중력으로 얽히고 뭉쳐, 서서히 형태를 갖추어 실체가 된 것만 같았어. 마치 보이지 않는 손이 그린 듯 엄마가 나타난 거야.


* 5월에 피는 꽃


2. 아빠!(윌리엄 메릿 체이스) 그림 마음에 들어요. 그렇다면 모란꽃은 저(도로시)고, 기모노를 입은 여인은 엄마(앨리스)인 거죠? 신비롭고 아름다워요.


3. 그래 신비로웠어. (아직도 이유가 궁금한) 일 년 전 내가 생일 선물한 기모노를 입고 엄마(앨리스)가 나타난 거야. 아직도 이유를 말하지 않는 엄마. 지금도 가끔 그날 왜 기모노를 입었는지 물어보면 엄마는 대답 없이 미소만 짓는단다. 다홍색 바탕에 우끼요에(에도시대 목판화) 스타일의 꽃, 나비, 바다로 장식된 기모노였어. 당시 엄마는 부채를 들고 있지 않았지만, 왠지 부채가 어울릴 것 같아 왼손에 부채를 쥐게 했지.


4. 아빠(윌리엄 메릿 체이스) 그러면 엄마가 모란꽃 앞에 모델로 있었던 게 아니라 인상으로 그린 거예요? 맞다! 아빠는 노란색과 장미색 모란꽃을 그리고 있었다라고 말했는데 그림은 흰색 모란꽃이에요. 왜죠?


5. 도로시. 눈으로 본다고 해서 반드시 실재는 아니야. 일시적 환상일 수 있어. 우리가 보고 있는 세계는 이미지야. 연속된 이미지일 뿐. 지금 이 순간은 현재이면서 과거야. 고정돼 있지 않지. 당시 아빠 품에 있던 엄마의 흰 목덜미. 생생히 기억해. 강렬한 전율이 일었단다. 시나브로 모란꽃 색은 흰으로 바뀌었단다. 다음날인가. 다다음날인가. 아빠는 계시받은 듯 미친 듯이 그림을 그렸어. 모란꽃과 엄마를. 간절히 바랐어. 도로시가 발견 했을지 모르겠지만 (숨은 그림 같은) 프시케*도 그렸지. 우리 가족을 지켜주는 고대의 영혼들이여 도로시와 아내의 건강과 안녕을 기도합니다. 사랑해 도로시.


* 프시케Ψυχή/Psyche 고대 그리스어로 의미는 숨, 마음, 영혼, 나비라는 뜻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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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가 - 윌리엄 메릿 체이스William Merritt Chase (1849 ~ 1916, 미국)

+ 전기(1849-1877)


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1849년 인디애나주 윌리엄스버그에서 태어납니다. 그의 가족은 1861년에 인디애나폴리스로 이주하였고, 그곳에서 지역의 독학 예술가인 바턴 S. 헤이즈와 제이콥 콕스에게 그림을 배웁니다.


1869년, 뉴욕으로 이주해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합니다. 재능을 인정받아 유럽 유학 장학금을 받습니다. 1872년부터 1878년까지 뮌헨 왕립 아카데미에서 미술 공부와 유럽 여행을 했습니다. 초기에는 화려한 붓질과 어두운 팔레트를 사용하는 구스타프 쿠르베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중기(1878-1901)


1878년, (유럽에서) 뉴욕으로 돌아온 체이스는 실력을 인정받아 유명한 아트 스튜던츠 리그 미술학교 교수가 됩니다. 텐스 스트리트에 있는 멋진 스튜디오도 얻어 호화롭게 꾸몄는데, 나중에 뉴욕 예술계의 핫플레이스가 됩니다.


1881년 벨기에 화가 알프레드 스테븐스의 소개로 인상주를 접하고 스타일 변화를 시도, 큰 변화가 생깁니다. 이 시기 체이스는 공원 풍경화와 같은 새로운 주제를 탐구하였고,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밝고 생동감 있는 색채를 사용합니다. 샤니콕에 여름학교를 열어 많은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 후기(1902-1916)


1902년, 체이스는 "10대 미국 화가The Ten American Painters" 일원이 되었고, 그의 예술적 명성은 더욱 확고해집니다. 그러나 체이스의 창의성은 후반기, 특히 현대 미술이 미국에서 자리를 잡으면서 쇠퇴해 갑니다. 1910년대까지 그림을 그리며 가르쳤고, 학생들의 예술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합니다. 1916년 뉴욕에서 사망합니다.


+ 비평적 관점

일부 비평가들은 체이스가 너무 고전적인 예술을 했다고 비판합니다. 새로운 예술 도전을 회피했고 당시 유럽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미술 운동들(입체파, 표현주의 등)을 수용하지 않고 전통적 기법과 주제에만 머물렀다고 평가합니다. 또한 대중적으로 접근해 (부유층이 주문한) 초상화에 집중했고, 진지한 예술적 탐구보다 상업적 성공에 치중했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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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징


1. 사실주의(뮌헨 시기)


초기 체이스는 어두운 톤의 색채, 극적인 명암 대비, 두껍고 대담한 붓 터치, 사실적 묘사를 합니다. 어두운 배경에서 시작해 밝은 색을 쌓아가는 방식으로 두꺼운 물감층을 통한 질감, 정교한 인물 묘사와 심리 표현을 합니다.


2. 인상주의


유럽에서 뉴욕으로 돌아온 체이스는 인상주의의 영향으로 점진적으로 팔레트가 밝아집니다. 실내와 실외 장면의 균형, 더 자유로운 붓 터치를 시도합니다. 중간 톤 활용의 증가로 부드러운 색채 전환, 빛의 효과에 대한 실험, 질감 표현이 나타납니다.


3. 빛과 색채의 변화


후기에는 교육과 그림을 병행한 체이스는 더욱 밝고 생생한 색채의 사용, 즉흥적인 붓 터치와 야외 풍경화의 증가, 일본 미술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인상주의적 빛의 표현과 평면성, 장식성을 강조하고, 대담한 구도의 실험을 보여줍니다.



+ 의식 안의 미술관


윌리엄 메릿 체이스의 그림들을 둘러보다.

문득, <야외 아침 식사> (하기 그림)에 시선이 멈췄습니다.


19세기말 미국 동부에 있을 법한 부유층의 브런치 끝난 후 같습니다.

세 명의 여인이 각기 다른 복장과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검은 모자를 쓴 여인의 시선과 마주쳤습니다. 화가 혹은 감상자를

보는 것 같습니다. 으스스해요.

...

검은 모자 여인 뒤편의 일본식 병풍(같아 보이는). 죽은 듯이 누워 있는 검은 개.

텅 빈 의자와 장미 덩굴. 일상적 풍경인 듯 보이지만, 서스펜스 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

1663px-William_Merritt_Chase_-_Open_Air_Breakfast_-_Google_Art_Project.jpg William Merritt Chase <Open Air Breakfast>, (1888) 출처: Wiki





"이 모호한 하모니, 대기를 떠도는 희미한 한숨,

부드럽게 탄식하며 감미로운 우울함에 녹아든 듯한

그런 경지의 음악가는 이제껏 없었다." _1일 1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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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리는가 이 소리가 (목소리가)! 공기 속의 음들 (단어들)! 칼 같은 이성이 아닌 심연의 감각으로만 들을 수 있는 _하루키


존 필드(John Field)의「Nocturne No. 5 in B-flat Major, Andantino」는 아일랜드 작곡가 존 필드(1782~1837)가 작곡한 피아노를 위한 낭만주의 음악 작품으로, 초기 낭만주의 피아노 작품의 전형적인 아름다움과 서정성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쇼팽 이전에 "야상곡(Nocturne)"이라는 형식을 최초로 확립한 작곡가로 평가받음.
John Field- Nocturne no. 5 B Flat Major Andantino




삶이 고양될지 혹은 무해할지, 의식 안의 미술관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하루키




+ 출처


[1] 위키피디아: William Merritt Chase

[2] Wikiart: William Merritt Chase

[3] Artnet: William Merritt 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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