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마도작가 Aug 05. 2024

친구들의 결혼 소식에 나도 결혼을 해야하나..

갑자기 고민이 깊어진 나



친구들을 만났다

청첩장 모임이다.


오랜 친구들이 하나 둘 결혼을 한다

친구들을 만나면 요즘은 결혼이야기가 이슈다.

결혼준비, 신혼생활, 시댁 이야기, 가족이야기

단란한 가족을 꾸려나가는 모습이 그려진다


결혼한 친구, 결혼을 앞둔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다보면

나와는 동떨어진 곳에 있는 느낌이다

행복해 보이는 모습에 나까지 기분이 좋다가

내 삶에서 결혼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기 시작한다


한번도 결혼을 해야겠다거나, 언제 하고싶다거나

그런 계획을 세워본 적이 없다.

언제나 일이 우선이었고 일로 인정받고

일로 즐거움을 얻고 싶었다.

그런데 지금은 '결혼'과 멀리 있는 내 현재 상황에

깊은 혼란이 생긴다.

슬픔과 무기력함, 실망과 좌절은 항상 함께 찾아온다.






서울에 갔을 때 서점에 들렀다

읽고 싶었던 책을 사왔다


<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거야>

첫 장을 넘겨본다







우선은 고민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당신이 떠안고 있는 고민은 어떤 것인가요?



고민을 하고있는 사람에게는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이 점을 이해하면 고민을 해소할 방법이 보입니다.


고민의 3가지 특징


1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있다

2 뭘 해야 할지 모른다

3 생각이나 행동이 정지된다



트러블이나 문제가 곧 고민은 아니라는 것.

그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 원인을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가 있어도 웃으면서 말할 수 있다면

즉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할 수 있다면

고민의 90%는 이미 해결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고민을 안고있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 때문에 불안해지고 공황에 빠집니다.

대처법, to do 가 명확하다면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막상 실행에 옮길 수만 있으면

어떻게든 될 것 같다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사그라듭니다.

대처법을 알기만 해도 고민의 90%는

해소된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 책 <말로 표현하면 모든 슬픔이 사라질거야> 중에서








오늘 나의 고민을 일기장에 적어본다


1

주변 친구들이 결혼 소식을 전해준다

결혼을 하고 아내가 되어, 엄마가 되어가는 과정을 보며

나도 결혼을 하고싶다는 생각을 한다.


지금 당장 결혼을 할 계획도 준비도 되지 않은걸 보며

내가 혹시 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했다.

나의 지금이 문제가 있는지 고민한다


2

내 제일 큰 꿈은 문방구 사장님이 되는 것

 영어 문구 사업을 꼭 하고 싶은데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넥스트 스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다





말로 표현해보면서

답답함을 줄이고 있다



 









이전 07화 넌 틀리지 않았어. 내가 불편함을 느끼는 것 뿐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