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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용근 Oct 20. 2023

생각의 체계화 경험

한 문장으로 정리되는 생각들

개인적으로 가치라는 중심 언어를 갖게 된 이후 여러 다양한 분야를 스스로의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니 이해하기가 좀 더 쉬워졌다. 전에는 한 분야를 알기 위해서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 때문에 책한 권을 제대로 보지 못했는데 이제는 내 나름의 개념들이 잡히고 기준이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하니 정답은 아니어도 내가 사용할 정도의 지표이자 방향이 되었다. 




1. 철학의 핵심은 

몰입이란 질문 과정(문제 해결)을 통해

가치를 발견하는 것 


2. 심리학의 핵심은 

가치가 있다면 심리가 있고

가치가 없다면 심리는 없다. 


그리고 여기서 철학과 심리학은 접점은 철학이란 과정을 통해 가치를 발견하면 그 가치에 심리라는 운동이 발생한다는 점이었다. 


3. 진화의 핵심은 

가치가 클수록 진화(성장)하고 

가치가 없으면 퇴화(보호)한다. 


4. 가치는 무의식(자동화(고정) 반응)이고 

가치를 획득하는 것이 의식(수동(선택)적 반응)이다.


5. 마케팅의 핵심은 가치를 인식시키는 일이다. 


6. 가치는 곧 일관성이다. 

일관성이 깨지면 가치는 곧 힘을 잃게 되거나 변형된다. 


가치, 사랑, 중독, 천재는 모두 일관성이라는 기본 바탕에서부터 그 힘이 시작된다. 

먼저 가치를 획득하고 그 가치를 기준으로 일관된 행동을 하는 것, 

그와 반대로 일관된 행동을 통해서 원하는 가치를 획득하는 것,

가치가 먼저이든 후자이든 결국 가치를 완성하는 것은 가치를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일관된 행동이다. 

이 일관된 행동이 결국 가치를 만들고 이 가치가 바로 가장 흔하게 말하는 '이미지'가 된다. 


이미지는 결과라는 의미를 갖고 있고 이 결과라는 의미의 이미지는 정보와 오감을 통해 경험한 모든 것의 합이다. 이 합이 결론적으로 좋고 싫음을 만들고 따뜻하고 불쾌감을 만든다. 


예를 들어)

1. 귀엽다는 이미지가 있다면 이 이미지를 경험한 사람에게 보호본능을 불러일으킨다.

2. 잘생겼다 또는 예쁘다는 이미지는 이 이미지를 경험한 사람에게 소유욕구를 불러일으킨다. 

3. 지적이거나 객관적인 이미지는 상대에게 문제 해결에 유리하다는 판단을 불러일으킨다. 

4. 온화하고 따뜻한 이미지는 상대에게 안정감을 주고 동시에 기대게 만들기도 한다. 

5. 제품에서 많이 상용하는 편리함이라는 이미지도 있는데 이 편리함은 상대에게 절약의 욕구를 해결해 준다.

6. 그 외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정적인 이미지들은 각각 상대로 하여금 이미지에 상응한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이미지가 심리를 자극하고 심리를 자극하는 이미지가 곧 가치가 된다. 


이렇게 중심 언어를 바탕으로 개념들과 분야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니 생각보다 정리가 잘 되었다. 중심 언어가 이렇게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놀랍기만 했다. 왠지 이 도구만 잘 사용한다면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는 어려움도 극복해 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쏫아 올랐다. 


지금까지 경험한 두 번의 큰 몰입과 크고 작은 몰입들은 경험하기 전과 경험하고 난 후의 나를 완전히 바꿔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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