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k 록 Nov 06. 2019

16. 이토록 다양한 비건 음식이라면!

비건은 샐러드만 먹는 줄 알았다 

비건은 샐러드만 먹는 거 아닌가요?

어릴 적부터 자연스럽게 고기나 해산물을 먹어왔고 나는 특히 소고기와 랍스터를 제일 좋아했다. 비건이라는 단어도 몰랐을뿐더러 주변에 채식이라는 말이 나온지도 얼마 되지 않아 비건은 나에게도 생소했다. 인도에서 처음 비건 친구를 만났을 때 비건이 고기나 생선뿐만 아니라 꿀도 먹지 않는다는 걸 알고 스스로 비건이 된다는 건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여러 상황을 겪으면서 고기나 유제품 소비를 많이 줄이게 되었지만 가끔 고기나 해산물을 먹고 싶었고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비건 음식에 대한 오해 
비건은 풀만 먹지 않나요?

베를린에 와서는 전과 달리 억지로가 아닌 자연스럽게 비건이 되어갔고, 근래 몇 달간은 완전한 비건으로 살았다. 비건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때마다 비건에 대한 편견을 마주하게 되었다. "먹을 게 있어요?", "뭐 먹고살아요? 풀만 먹어야겠네.", "너 만날 땐 샐러드 전문 식당에만 가야겠다" 같은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었다. 비건이 되기 전 나도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비건이나 채식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녹색 채소였고 이어서 샐러드를 떠올렸다. 사실 샐러드 전문 식당에 가도 치즈, 소고기 또는 연어를 올린 메뉴가 많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아는 샐러드가 비건 음식이라고 하기엔 오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의외로 비건 음식은 다양하고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과 다르지 않다.


베를린 비건 음식 탐방 

한국에서는 비건 전문 식당이 따로 있는 편이고 일반 음식점에서 비건 음식을 찾는 건 어려운 일이었다. 특별히 찾아가야 하는 수고와 가격도 저렴한 편은 아니었기에 한국에서 비건으로 사는 건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인도나 태국에서 경험한 비건 문화는 고기나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보다 저렴했고 베를린에서도 비건 전문 식당이 있지만 그보다 비건 메뉴가 있는 일반 식당도 그에 못지않게 많다. 유럽 전반의 비건 문화를 알 수는 없지만 베를린에서는 조금 특별하게 비건 문화가 많이 발전한 것 같다. 베를린에서 살면서 다양한 비건 음식을 먹어보고 비건 밋업도 가보았으며 베를린에 놀러 온 친구들에게 비건 식당을 소개하며 지냈다. 그리고 먹을 때마다 처음 비건을 접한 유럽 혹은 한국 친구들은 모두 놀랐다, 내가 처음 먹었을 때처럼!


 이게 비건이라고?
LÜCK'S

베를린에서 좋아하는 비건 채식 식당으로, 다양한 식사 메뉴와 디저트 그리고 음료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저녁에는 은은한 조명으로 분위기가 좋아 인기가 많다. 호박으로 만든 면이 들어간 메뉴가 가장 맛있었다.

1990 Vegan living

유럽이나 한국에서 친구들이 올 때마다 동행했던 곳이다. 태국과 중국 음식을 비건 메뉴로 요리한 곳으로 고기와 해산물 없이 아시아 음식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Soy

두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행복하게 먹을 수 있는 곳! 모든 메뉴는 두부와 세이탄으로 조리하여 익숙한 메뉴부터 생소한 메뉴까지 다양하고 놀랍게 즐길 수 있다. 

비건 밋업에서 먹은 디저트 

비건 밋업을 갈 때마다 새로운 공간과 사람을 만나서 흥미로운 참에 디저트 메뉴를 시식해볼 수 있는 특별 밋업이 열려서 참여했다. 먹으면서도 연신 신기해하며 먹었다.

라멘집에서 선택한 비건 메뉴

라멘집에서는 보통 돈코츠가 기본 메뉴인데 채식 돈코츠 라멘을 파는 곳도 있고 채소류가 올려진 덮밥류도 있다. 비건 표시가 옆에 있어서 어렵지 않게 비건/채식 메뉴를 주문할 수 있다.

Brammibal's Donuts

도넛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브라미발즈 도넛을 먹고 나서는 좋아한다고 말한다. 쫄깃하고 다양한 맛으로 커피 한잔과 간식으로 딱이다!

대만 우육면 전문 집에서 주문한 채식 국수

대만 우육면으로 매우 유명한 곳인데 채식 국수를 주문할 수 있다. 얼큰한 국수를 원한다면 쌀국수나 우육면으로!

후무스와 팔라펠 

제일 자주 먹었던 비건 메뉴는 후무스와 팔라펠이다. 이태원에서 한 번 사 먹어본 후 비싼 가격에 잘 찾아 먹는 메뉴는 아니었는데 베를린에서는 마트에서도 후무스를 쉽게 구할 수 있고 중동 음식점이 많아 자주 먹었다.


베를린 비건 페스티벌 

베를린에서 비건 페스티벌이 개최한다는 소식을 듣고 비건 친구와 함께 가보기로 했다. 나는 처음 가보는 비건 페스티벌이라서 어떤 형태인지 짐작만 할 뿐이었다. 장터처럼 비건 식품을 파는 건가 싶었는데 막상 가보니 파는 식품보다 시식이나 무료로 나눠주며 홍보하고 있는 부스가 훨씬 많았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비건 크림치즈나 비건 햄 그리고 비건 너겟이 일반 식품과 맛에 차이가 없었다는 점이었다. 또한 다양한 비건 스프레드는 생선 맛이 나서 먹으면서도 이걸 대체 뭐로 만든 걸까 싶을 정도 었다. 가격이 일반 식품과 비교하여 조금 비싼 정도였지만 장바구니 물가가 저렴한 독일에서는 크게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니었다. 그래서 베를린에서 비건 하기란 어렵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알렉산더 광장에서 열린 비건 페스티벌

알렉산더 광장은 베를린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곳으로 비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관광객도 지나가다 쉽게 둘러볼 수 있는 위치다. 나 또한 식당에서 비건 음식을 많이 먹어보았지만 여러 가지 비건 제품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알지 못했다. 이번 베를린 비건 페스티벌 덕분에 내 입맛에 딱 맞는 바질 두부를 만났고 비건 크림치즈를 좋아하는 빵에 발라먹는 호사를 누리고 있다!

베를린에서 만난 비건 식품 
Simply, 각종 비건 치즈 제품
크림 비건 디저트와 훈제 비건 햄  
각종 비건 디저트
LUVE, 비건 아이스크림
비건 마요네즈
비건 신발 브랜드
비건 라자냐
뽑기를 하면 비건 제품을 줘요!
비건 스프레드
비건 활동

이토록 다양하고 맛있는 비건 음식이라면 평생 먹고살 수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베를린을 조금 벗어나 독일 시골마을로, 조금 더 멀리 떠난 프랑스와 포르투갈에서 나는 비건이 될 수 없었다. 그만큼 비건이 되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하며 비건을 이해하는 문화 또한 개인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비건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찾았다면 완벽한 비건보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일상 속에서 작은 실천을 하면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이전 15화 15. 베를린 7월에 코트를 꺼내 입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