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kyo designer Nov 21. 2020

5. 현실적으로 유학하는데 드는 비용과 장학금 받기

Jean-Michel Basquiat Untitled, 1982 Oilstick, acrylic, spray paint on canvas 183.2 ×173 cm 


유학은 돈이 많이 든다.

특히 예술을 공부하는 것은 돈이 배로 든다. 그렇다고 내가 부자여서 유학을 했던 건 결코 아니다.

 

유학하기 전에 실제로 유학하는 동안 얼마나 돈이 드는가 현실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직 경제적인 자립을 하지 못했다면 더더욱)

현실적인 비용을 알지 못하면 뜬구름만 잡기 때문이다.

이 사실을 언제나 잊어버리지 않게 현실로 단단히 돌아오자.

 

워킹홀리데이 때 아르바이트로 생활을 하고  미대에 합격했다고 해도 갑작스레 유학 비용이 어디선가 짠하고 나타나는 일은 없다.

내가 다닌 학교 기준으로 1학기 당 학비는 대략 820~850만 원 선이었다. (환율에 따라도 차이가 커진다)

1년 학비가 아니라 1학기이고, 우리 과는 재료나 실습수업이 없기 때문에 다른 과 보다 유독 싼(?) 편에 속한다.

여기서 재료비나 이것저것 수업에 필요한 책 등을 산다고 하면 900~1000만 원은 각오해야 한다.

 

특히 처음 입학하고 나서 입학금이란 것을 300만 원 냈던 기억이 있다. 이건 필수였던 것 같다. 그래서 오히려 1학년 때가 제일 학비가 비쌌다.

또 합격하자마자 2주 뒤에 학비를 지불했어야 하기 때문에 큰돈을 갑자기 마련해서 지불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돈을 내지 않아서 입학이 취소되는 불상사를 겪을 수 없으니 어떻게 해서든 울며 겨자 먹기로 돈을 모아서 내야 한다.

 

그러므로 순수하게 학비만 생각하면 850만 원*8학기 = 6,800만 원

 

그리고, 한국에서는 휴학을 하면 학비를 내지 않지만, 일본의 대학은 휴학하면 휴학하는 기간에도 학비를 내야 한다!

이는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군 휴학은 특별히 2년까지는 봐주는 듯하다.

 

생활비는 한 달에 약 100만 원으로 계산했다. 집세가 50, 식비 및 교통비가 30이다. 

이것은 정말 빠듯하게 생활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생활비이다. 

이사하는 비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이사하는 비용은 보통 자신이 살 집세에서 약 5배 정도의 비용이 든다. (일본 부동산은 시키킹 레이킹 개념으로 집세의 두 달 치 분을 지불하는 문화가 있다.) 물론, 집세가 낮으면 낮을수록 어느 정도 절약은 되겠지만, 내가 이사하면서 본 집들 중에 도쿄에서 5만 엔 이하의 방을 찾는다면 목조건물이거나 어딘가 하자가 있거나 하는 집들이 많다. 

 

물론, 기숙사가 없는 건 아니지만 기숙사 한 달 비용이 자취 비용보다 비쌌기 때문에 그만두었다. 

또한 학생을 위한 주택 보조 제도도 있지만, 학교 근처 주택들은 거의 다 쓰러져가는 허름한 방 들이고, 교통 위치도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다. 

 

여기서 통신비나 공공 수도세, 전기, 가스 비용을 생각한다면 한 달에 넉넉잡아 20이 든다.

그렇다면 생활비로 그나마 (쇼핑하지 않고) 아끼고 절약해서 산다면 한 달 생활비는 100 정도 든다.

 

그렇다면 1년 생활비는 1200만 원

여기에 1년 치 학비는 1700만 원

합하면 대략 2900만 원에서 넉넉잡아 3000만 원까지 간다.

이렇게 졸업하기까지 4년이 걸리기 때문에 1억 2천만 원이다. 

 

그렇다면 내가 1억 2천만 원을 다 내고 학교를 졸업했을까.

 

정답은 아니다.

 

생각보다 사립 미술학교에도 장학금 제도를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었고, 유학 비자일지라도 자격 외 활동 가능을 인정받기만 한다면 주 24시간 이내로 아르바이트도 가능하다. 또 유학시험(EJU)의 성적이 좋다면 문부과학성의 장학금도 한 달에 45만 원 정도 1년은 받을 수 있다. 또 학과 성적 우수자에게는 학비를 최대 30%까지 감면해 주는 장학제도도 있다.

 

그러나 1학년은 학비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1년은 착실히 돈을 내고 나는 1학년 말부터 장학금 제도를 찾아다녔다.

2학년부터는 한 재단에서 운 좋게 장학생으로 뽑혀 한 달에 2만 엔씩 1년  간 받을 수 있었다. 2만 엔이라도 그나마 숨통이 트인다.

생활비에 거진 쓰이긴 하지만, 아주 여유가 없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3학년 때에는 성적 우수자 장학금을 졸업 때까지 놓치지 않았다. 그 덕에 학비는 850에서 600 정도로 확 줄일 수 있었다. 

또한 4학년이 되고 나서는 일본 장학 재단 중에 제일 큰 장학 재단의 장학생으로 뽑히게 되어 한 달에 10만 엔씩 받게 되었다. 

나는 이 덕분에 졸업 연구와 전시 제작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이 덕분에 평소에 만날 수 없던 사람들과 인연을 만들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결국 성적 우수자 학비감면과 장학제도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학비와 생활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래 봤자 정말 조금이지만, 가난한 유학 생활에 빛이 되어주었다.

 

생각보다 길은 다양하다. 먼저 자신이 문을 두드리지 않으면 문은 절대 열리지 않는다.

이전에 나는 워킹홀리데이로 왔을 때 나 자신이 여기에 있음을 끊임없이 증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다.

장학금을 받기까지도 비슷한 과정이 이어졌다. 

언제나 서류를 준비할 때면 내가 가난함을 증명하면서도 꿈을 잃지 않는 나를 지원해 달라고 호소문을 쓰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렇지만 서류뿐만 아니라 면접도 보기 때문에 생각보다 준비할 것이 많다. 까다롭지만 그래도 장학금을 받는다면 그 정도의 수고는 감수해 내야 한다.

 

지금은 나를 졸업하게 해 준 장학 재단들에 정말 마음 깊이 감사드린다.

언젠가 나도 멋진 사람이 되어 또다시 학생들을 지원해 주고 싶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장벽에 부딪힌다 하더라도 포기하지 말라. 

두드리면 문은 열릴 것이다!





이전 05화 4.미대에서는 무엇을 배우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