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머스의 모든 것 Feb 19. 2024

카카오 2023년 실적 분석&2024 예측

카카오, 연 매출 8조 시대


1. 카카오, 6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증가


카카오의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8조 1058억 원을 기록했어요. 처음으로 연간 매출 8조를 넘겼고, 지난 4분기엔 최근 6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증가를 기록하며 실적 부진을 벗어났어요. 이러한 성과는 주로 카카오톡 서비스의 개편을 통한 광고 매출 증가와 계열사의 경영 효율화 노력 덕분입니다. 특히, 카카오는 2024년을 맞이하여 카카오톡을 AI를 기반으로 한 종합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진화시켜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어요.



2. 카카오 2023년 실적 요약


<전체 매출, 영업이익>

연간 매출: 8조 1058억 원, 전년 대비 14% 증가

4분기 매출: 2조 1711억 원,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

연간 영업이익: 5019억 원, 전년 대비 11% 감소

4분기 영업이익: 1892억 원,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

플랫폼 부문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 1217억 원

톡비즈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 원

톡비즈 광고형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

톡비즈 거래형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

포털비즈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881억 원

플랫폼 기타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521억 원

콘텐츠 부문 4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조 494억 원



3. 카카오 커머스 실적 및 코멘트 요약


카카오의 실적 발표를 보면, 지난해 4분기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 원 기록하며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 증가가 성장 견인했음을 알 수 있어요. 카카오 측에서도 이를 강조하고 있어요.


톡비즈 강화 계획: 올해 다양한 방면에서 ‘톡비즈’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로컬 패키지 광고 상품 출시 및 ‘동네 소식’ 사용성 강화를 통해 로컬 광고주와의 동반 성장 목표

광고주 풀 확대: 대형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중소상공인(SME) 광고주들이 톡 채널을 개설, 연말 기준 전체 톡 채널 수는 222만 개까지 확대

구독형 비즈니스와 메시지 비즈니스 성장: 구독형 비즈니스와 메시지 비즈니스 모두 사용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으며 성장. 특히 메시지 비즈니스는 광고주 증가와 금융권 광고주 니즈 맞춤 개선으로 성장

로컬 광고주와의 동반 성장 전략: 카카오는 특정 지역에서 시작한 동네 소식의 주목도와 사용성을 높이고, 로컬 패키지 광고 상품을 출시하여 로컬 광고주와의 동반 성장을 추구할 계획




친구탭, 오픈채팅 트래픽 상승에 기반한 비즈보드 광고도 성장할 전망. 카카오 커머스는 고가상품 판매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내수소비 둔화 및 중국 직구몰 급증과 무관하게 안정적인 성장을 예상한다.


유안타증권에서 이번 카카오의 실적 발표 후 밝힌 의견입니다. 저도 역시 카카오톡의 커머스는 알리, 테무와 같은 저가 중국 직구몰과 상관없이 프리미엄화 전략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O2O쇼핑의 시대, 카카오톡 커머스 기프트X) 또한, 오픈채팅의 탭 분리로 인해 트래픽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더불어 구독 서비스까지 도입을 검토하는 등 오픈채팅의 트래픽이 증가하면 광고 수익 역시 증가가 기대됩니다. (오픈채팅, 하반기에 구독 모델 도입)




4. 카카오의 향후 계획


카카오는 앞으로 카카오톡과 인공지능(AI)의 결합을 통한 차별화된 경험을 확대하고, 광고 및 커머스 등 핵심 비즈니스의 지속적 성장 추진한다는 계획이에요.

 

특히 카카오는 AI분야에서 리더십을 갖기 위해 차세대 초거대언어모델인 코GPT(KoGPT) 2.0의 기술력을 활용해 내부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경량화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AI 기능은 특히 2030 젊은 이용자층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카카오가 핵심 영역에서 지속 성장을 하고 AI 분야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3줄 요약>

카카오가 처음으로 연간 매출 8조 원을 넘겼고, 최근 6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도 증가세로 돌아섰어요.

특히, 플랫폼 부문의 톡비즈 광고와 커머스 매출이 실적에 기여했습니다.

카카오는 앞으로 AI 기술을 활용하여 카카오톡을 종합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진화시키는 등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함께 보기 좋은 글>

네이버 4분기 실적 발표

에이블리, 창사 5년 만에 연간 흑자 달성한 비결

CU의 K-편의절 전략


매거진의 이전글 무신사, 백화점 입점의 의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