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리 Aug 09. 2023

반건조식 화장실

나는 맨발이 화장실 타일에 그대로 닿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다. 화장실은 매번 기분 좋고 안락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신조였다. 그렇기에 신혼집을 꾸밀 때 화장실에 맨발로 들어갈 수 있도록 반 건조식으로 꾸미자고 남편에게 제안했다. 남편은 별다른 주관은 없어 보였다. 다만 남편은 화장실 조명이 주광색이면 좋겠다고 했다. 중요한 것을 취하고, 덜 중요한 것은 내어주자는 아름다운 관점에서 서로의 합의는 이루어졌다.


처음 집을 꾸미는 이들이 으레 그렇듯 나 또한 <오늘의 집>을 몇 달이고 들여다보며 공간 레퍼런스를 모았다. 우리의 좁디좁은 화장실을 위해 조립용 나무 타일을 주문해 공간 크기에 맞춰 일일이 잘라 맞춰 넣었다. 어느새 나의 프로젝트에 몰입하게 된 남편은 레몬 오일을 구해 와 나무 사이사이마다 칠을 해 윤을 내기까지 했다. 나무 블록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과 모서리에는 고운 자태를 자랑하는 흰 자갈 한 포대를 사 와서 채워 넣었다. 바닥에는 선인장까지 두어 자연적인 분위기가 나도록 했다. 이렇게 우리 부부의 아름다운 반 건조식 화장실은 완성되었다(고 생각했다). 남편은 앉아서 일을 보았기에 어떠한 오염 요소도 없으리라 생각했다.


그런데 한두 달이 지나자 점점 유지하는 게 쉽지 않았다. 나무 사이로 들어간 머리카락은 청소하기가 여간 힘든 게 아니었다. 흰 자갈에 물이 조금이라도 튀기면 나중에 곰팡이가 끼일 우려가 있어 그때그때 닦아줘야만 했다. 좁디좁은 화장실에서 유지보수 업무는 늘어만 갔다. 건조식을 선택했던 이유가 아름다움과 관리의 편리성이었는데 분명 이상과 멀어지고 있었다.


다시금 내 화장실 신조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

“화장실은 매번 기분 좋고 안락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관리가 편해야 한다.”


나무 블록과 흰 자갈을 모두 제거하고, 언제든 청소하기 쉽도록 가벼운 스티로폼 판을 깔아 놓았다. 화장실이 심플해지니 관리할 것도 적어지고 청소에 대한 압박감도 훨씬 줄어들었다. 집에 방문한 지인들이 예전 화장실이 예뻤다고 하면서 “예전 그 컨셉 어디 갔어?”라고 묻기도 하면 그저 웃을 뿐이다. 역시 인간은 경험을 의 실패와 오류를 통해 가장 많이 배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느려도 좋아 국도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