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2편(자격증, 교육 사항, 컴퓨터)

상장사 회계팀 취업 준비

by Poseidon

- 이력서 2편(자격증, 경력, 교육, 컴퓨터 활용능력)

"회계팀 취준생에게 스펙은 중요할까?"에 대한 질문에 필자는 자신 있게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


"2개만 취득하고 나머진 필요 없습니다."


내가 봤던 모든 회계팀 면접, "마지막 질문 있으실까요?"에 필자가 항상 물어봤던 것이 바로 "자격증"이다. 과거 규모가 대기업이었던 그 회사의 회계팀장은 내게 말했다. "아뇨, 저는 하나도 없었어요."


그리고 그 옆에 있던 대리~과장급으로 보이던 한 회계팀 직원은 "요즘은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2급 정도는 기본으로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 정도?"라고 말했다.


나는 추가로 질문했다. "만약 그것들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마이너스 요소일까요?"

그리고 "그렇죠?"라는 답을 들었다.


그렇다.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2급". 나는 이 두 가지만 가지고 있으면 자격증 준비는 끝났다고 본다. 만약 본인이 상경계열 졸업생이 아니라면 더더욱 필요하다. 그냥 필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전산회계, 세무회계, FAT, TAT 등등 너무나도 다양한 회계 세무 관련 자격증들이 즐비해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학원의 홍보도 네이버에 판을 친다. 정말 잘못된 정보가 많다. 무슨 회계팀 취업을 위해서는 뭐도 있어야 하고 뭐도 있어야 하고.. 이런 글들이 많다. 절박한 취준생의 마음을 가지고 노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그런 광고성 글들을 양산하는 행동은 비탄받아 마땅한 일이라 생각한다.



하단은

"코스피 대기업 회계팀 현직자" 작품에서 유료로(커피 한 잔 가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eyword
이전 02화이력서 1편(사진, 학력, 전공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