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gainJ Sep 30. 2022

부럽지가 않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올 초 장기하가 특유의 무표정함과 툭 내려놓은 목소리로 주문처럼 '부럽지가 않어'를 읊조릴 때 B급 유머 같기도 한 이 노래는 크게 회자되며 사랑받았다. 몇 번 들어본 적도 없으면서 이 노래가 뇌리에 남는 건 노래가 주는 묘한 반항감 혹은 자신만만함 때문 아닐까.


요즈음 나의 상태를 말하자면 바로 장기하의 그 말투로 '부럽지가 않어' 즈음?


심리적으로 상당한 부담감이 있었던 매일 수련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기존 수련에 목요일 오후 빈야사와 금요일 오전 폼롤러로 스트레칭하는 힐랙스를 추가한 이 루틴이 꽤 마음에 든다.


평소보다 몸을 많이 쓰니 근육통을 달고 사는 건 피할 수 없지만 몸이 자연스럽게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며 힘이 길러지는 게 느껴진다. 확실히 우르드바 다누라 아사나에서 들어 올리는 느낌이 수월해지고 어제는 밴드와 원장님의 도움을 받긴 했지만 처음으로 에카 파다 라자 카포타 아사나(왕비둘기 자세)에서 머리끝과 발끝, 손 끝이 닿았다.


수련 시간을 늘리니 상대적으로 제일 약한 어깨와 등근육에 더 무리가 가서 그런지 시르사 아사나는 오히려 2주 전보다 불안정해 아쉽지만 수련의 기본은 규칙성과 꾸준함이라는 걸 온몸으로 느끼는 요즈음, 전반적인 생활도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다.


매일 요가원에 가면 일상에 무리가 있지 않을까 했던 기우와 달리 꼭 필요하지 않은 약속이나 일들이 자연스레 정리되었다. 왜 일주일에 두 번 즈음은 꼭 누굴 만나 브런치를 하거나 볼 일을 보러 나가거나 그것도 아니면 집에서 마음껏 뒹굴거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했지? 아마 수련을 하는 나머지 삼일 동안 수고했으니 라는 보상 심리로 그랬던 것 같다.


하지만 매일 수련으로 몸과 마음은 균형과 중심을 잡아간다. 그날 수련에만 집중하고, 수련 내용에 일희일비하는 일도 줄었다. 할 수 있는 데까지, 급하지 않게, 대신 자신을 속이진 말고 성실하게 해 나가려 노력한다.


이런 연습이 수련실 밖으로도 자연스레 이어지고 있고. 즉, 괜스레 남의 인스타그램을 보고 우울해하거나 좌절하고 내 게시물의 좋아요 수에 일희일비하거나 카톡 읽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줄었다는 말.


성실한 수련을 통해 보기만 좋은 것 말고 '진짜' 삶을 살고 싶다. 과장되지도 지나치게 움츠러들지도 않고 지금 나를 똑바로 응시하면서 좋은 에너지를 모아 의미 있게 쓰고 싶다. 그러니 나는 지금 아무것도 '부럽지가 않어'.


매거진의 이전글 지나간 것은 지나가게 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