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mes Jan 18. 2024

중년의 의미와 나의 위치, 과제

불혹, 지천명, 이순의 재해석 

중년의 의미

중년이 되면서 얻게 되는 별칭들이 있다.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40세는 불혹으로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게 된다. 50세는 지천명이다. 하늘의 명을 알았다는 뜻으로 천명은 우주만물을 지배하는 하늘의 명령이나 원리, 또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가리키는 유교사상이다. 60세는 이순이다. 아는 것이 지극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생각하지 않아도 들으면 저절로 이치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공자님 말씀이다. ‘공자님 말씀’은 고리타분한 흘러간 옛 노래이고, 폐쇄적인 유교문화의 대명사로 인식되는 경향마저 있어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책도 나왔다. 


변화하는 환경

산업화 시대를 지나 정보화 사회, 4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환경은 급변하고, 나이 듦은 과거처럼 지혜가 아닌, 글자 그대로 오래됨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의 중년들은 아날로그시대에 태어나 산업발전을 이루면서, 디지털세계를 일으키고 발전시켰으며, 네트워크와 크라우드 시대를 목도하고 있으며, 최근 AI가 고도화되면서 AX로의 대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도하는 일부는 앞서 가지만, 그 외 많은 사람들은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우리의 현실은

그런데 생각해 보면 22~25세 전후로 학교를 마치고 사회로 나오면서, 대기업 이외에는 본인이 자발적으로 나서기 전에는 직무 이외 새로운 변화에 대한 교육 기회가 거의 없다. 갈수록 빨라지는 변화에 버겁게 뒤따라가면서 50세 지천명이나 60세 이순이 아닌, 오래된 사람으로 치부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기술이나 생산은 특수성이 있다지만, 업무나 마케팅 등 사무 계통은 더 버거워질 수 있는 환경이다.


현실 인식이 우선

글자 그대로의 불혹과 지천명인 중년이 되기 위해서는, 경험하면서 쌓아온 지식을 방치하지 말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부단하게 노력해야 한다. 사전에 준비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은 자명한데, 그럼에도 퇴직 전에는 잘 느끼지 못한다.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현재의 일자리나 환경에 문제가 시작되는 시기로 퇴직의 사유가 되기 때문이다.


대응방향은 오래 일하기 위한 준비

인공지능과 자동화 등 산업의 발전은 양면성이 있다.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새로운 기술 개발과 고용창출의 길을 열어주기도 한다. 중년 근로자는 디지털 리터러시, AI 관리 및 기타 기술 관련 분야에서 평생 학습, 재교육, 스킬 업에 착수해야 한다.

다가오는 초 고령사회는 은퇴 연령이 낮아지는 현상을 막으면서, 오히려 높이고, 더 오래 일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는 시대이다. 재무 계획도 중요하지만, 중년은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 후에도 지속 가능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준비된 사람과 준비되지 않은 사람의 대응 방향은 다르다.

준비된 중년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에 적응하고, 급변하는 취업 시장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며,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관리해야 한다.

특히 최신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참여하면서, 지속적인 학습과 강력한 전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준비 중에 있는 중년은, 미래 취업 시장에 적합한 디지털 활용 능력과 기술 능력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직업 전환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다양한 취업 부문을 탐색해야 한다.

신중한 재정 관리를 통해 실업 또는 경력 전환 가능성이 있는 기간에 대비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중년은, 인력 노후화 위험, 디지털 혁신에 대한 인식 부족, 잠재적인 사회 경제적 격차를 경험하게 될 수 있다. 변화하는 기술 환경과 그것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한다. 특히 새로운 기술 학습에 대한 적응성과 수용성을 갖춘 사고방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준비 수준에 관계없이 개인은 발전하는 사회 기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사전 예방적인 접근 방식을 인식하고, 적응해야 한다. 여기에는 미래의 과제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지속적인 학습, 적응력 및 적극적인 지원 네트워크의 활용이 필요하다.


* 매거진의 전개 방향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과제 탐색과 사전 예방차원의 지속적인 학습, 지원 네트워크 활용 등을 내용으로 하여 ‘중년들의 변화와 과제’를 4개의 섹션으로 묶어서 풀어 나가고자 한다. 

1) 생애 재설계, 2) 진로 탐색, 3) AI 지식과 활용, 4) AI관련 비즈니스 모델과 중년에 적합한 시니어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섹션마다 순차적으로 전개해 보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유화로 그린 노을을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