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곤쌤 Jun 27. 2024

강사에게 요구되는 강의 리더십

사람을 이끄는 힘



강사는 지식을 전달할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변화되도록 돕는 역할도 하죠. 이 과정에서 강사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쩌면 강사의 능력을 보여주고 만족도를 높이고 수강생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요소 중에 하나가 리더십이라고 보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직업이 아닌 강사들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일까요? 강사의 리더십은 수강생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끄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그들의 동기 부여와 참여 유도, 성장을 돕는 역할을 포함하죠. 사회자이며 레크리에이션 진행자이며 교수이자 코치이고 서포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비전 제시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 단연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사는 정해진 기간 안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코치의 역할을 하고 있죠. 산 아래에서 시작해서 정상을 향해 가는 길에서 '어디가 정상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2. 동기 부여

또한 '왜 가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것도 강사의 역할입니다. 정상에 도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열매(기대 효과)를 얼마나 선명하게 제시할 수 있는지를 보여줘야 하죠. 그것이 수강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작은 성취에도 박수를 쳐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강사 스스로가 삶으로 증명해야만 영강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 열정과 삶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전달돼서 수강생들에게도 옮겨가기 때문이죠.



3. 소통과 피드백

동기부여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소통과 피드백은 정확하고 효과적인 변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며, 강점을 개발시켜 주고 개선할 점을 명확히 짚어주기 위해서, 그들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학교와 달리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의 형태가 아니기에 그들이 스스로 만족했다는 감정과 결과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4. 환경 조성

또 하나의 리더십은 편안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관계적, 심리적 환경도 포함되죠. 그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고 관계가 유지되고 트러블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 모든 학생들이 존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관계적인 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해 줄 겁니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그들이 변화할 수 있게 돕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5. 자기 관리

리더십은 학생들을 이끄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교육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그것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강사의 리더십의 뿌리가 되겠죠. 자신감 있고 당당한 에너지와 카리스마는 자기 관리와 발전에서 나옵니다. 스스로 발전하는 강사가 결국 좋은 학생들이 따라오는 건 분명하니까요.



6. 윤리적 리더십

최근 들어 더욱 중요해진 요소입니다. 많은 리더들이 윤리적인 부분에서 넘어져서 나락으로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굳이 예시를 찾지 않더라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이라면 많은 유튜버나 강사들이 떠오르시겠죠. 논문을 표절한다거나 차별적인 발언, 비하발언, 사회적인 비판, 심지어 사적인 식사자리에서 한 행동 하나까지도 강사의 생명과 직결됩니다. 아무리 동기 부여를 잘하고 강의를 잘 시켜서 변화를 만들어준다고 해도 도덕적인 문제로 더 이상 볼 수 없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엄격하게 바라봐야 하는 측면이 있죠. 하지만 이 부분이 채워진다면 많은 존경을 받고 진정한 교육자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겁니다.




 


이전 14화 강사 브랜딩_닉네임 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