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이 불안한 당신에게

by 룡이

까톡! 얼마 전, 친구가 보내준 메시지를 받고 웃펐던 기억을 말해볼게요. 블로그 링크로 연결된 메시지 내용은 '자궁 근종 수술을 받고 난 후, 제왕절개로 출산할 시 실비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했습니다.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은 저로서는 굉장히 궁금했던 내용이었기 때문에 얼른 클릭했죠. 아시다시피 임신, 출산 과정은 실비 보험 적용이 안되잖아요. 물론 국가에서 지원하는 건강보험이 제왕절개 출산 수술비용을 많이 지원하긴 하지만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난산 가능성을 염두해 해당 내용을 체크하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기쁘게도 보험 약관에 따라 자궁 근종 절제술로 인해 제왕 절개 수술로 출산을 할 시 의료 실손 보험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자궁 근종이 뭐길래 제거술을 받은 이후에도 임신과 출산에 이렇게 흔적을 남기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말 그래도 '실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되겠네.' 싶어 웃음은 나오지만 '자연분만은 못하겠구먼.'하는 사실이 슬펐던 거예요.




자궁 근종이 있는데 임신이 가능할까요?


<출처: Contemporary Management of Fibroids in Pregnancy >



자궁 근종은 크기와 위치에 따라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거나 자궁 내 공간을 좁혀 태아가 성장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궁 근종이 있다고 항상 임신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며 항상 조산이 되는 것도 아니고 자궁 근종이 크다고 임신이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또, 자궁 근종이 있다고 하더라도 태아가 엄마에게서 영양분을 공급받는데 방해가 되거나 미성숙아가 태어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임신 초기의 출혈, 태아가 뒤집혀 있을 가능성 외에도 출산 시 조기 분만, 다량의 출혈 등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임신에는 자궁 근종의 크기보다 위치가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 역시도 제일 큰 근종의 크기가 8cm 이상이었지만 자궁 경부 쪽에 위치하여 임신 후 태아가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의사 선생님의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래서 수술보다는 임신 시도를 먼저 하라고 권고받았고요.


지속적인 임신 시도를 했음에도 계속해서 착상에 실패하고 유산이 반복된다면 자궁 근종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궁 근종 제거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니 너무 섣부르게 자궁 근종을 제거해야겠다며 수술이나 시술을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자궁은 아주 예민한 근육 조직이라 칼을 덴 자국을 아주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은 아주 예민한 근육 조직,
쉽게 칼을 데지 마세요.






자궁 근종 제거술을 받았는데 출산은?


스크린샷 2018-06-29 오후 11.10.20.png
스크린샷 2018-06-29 오후 11.08.05.png
자료 출처: 민트병원


그렇다면 출산은 어떨까요. 자궁 근종을 가진 여성이 출산을 한다면 과연 자연 분만이 가능할까요?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지 않은 여성이라면 자연 분만 가능성이 약 50% 내외로 추정됩니다. 이 것도 자궁 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상황이 많이 달라져요. 자궁 경부에 6 cm 이상 크기의 근종이 있는 저로서는 자연분만의 가능성이 더 낮아지겠지만 자궁벽에 위치한 3-4cm가량의 근종을 가진 여성은 자연 분만 가능성이 올라가겠죠.


이에 반해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은 여성이라면 제왕 절개로 출산을 진행할 확률이 매우 높아요. 색전술을 시술받아 자궁 근종을 제거했을 경우 자연분만 출산을 했다는 자료들이 있기는 하지만 비율로 정의하기엔 데이터의 양이 작은 편입니다. 그래도 복강경이나 개복 등 수술의 방법으로 자궁 근종을 제거했을 경우보다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편인가 봐요. 자궁의 연한 근육에 상처를 내는 복강경이나 개복 같은 수술적 방법은 안타깝게도 대부분 제왕 절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산 과정에서 자궁 파열 같은 2차적인 수술이나 치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연 분만을 간절히 원했던 저 역시도 이제는 제왕 절개로 출산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요즘은 시대가 좋아져서 제왕절개 위험부담이 높지 않아요. 산모와 아이의 건강에 가능한 만큼 적은 영향을 미치려 노력하는 세밀한 수술법이 발달했죠.


이야기를 하다 보니 내용이 길었어요. 간략하게 요점만 말하면 자궁 근종이 있어도!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아도 건강하게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러니 '임신이 안될까.', '뱃 속에 있는 우리 아가가 건강하게 나올 수 있을까?'하고 마음 조리지 마세요.





뱃 속 아가는 건강하게, 만날 거에요.






keyword
이전 16화완벽한 식단이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