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문제를 푸는 실마리 UX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 새로운 '문제 해결법'에 관심이 있는 기획자, 비즈니스 전략가, 마케터
-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들의 독특한 전략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
-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싶으신 분
내 일이 아닌 것에 진심으로 공감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을 것이다. 특히 그 문제가 코앞에 닥친 현실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언젠가 누군가는 해결해 주겠지…” 하면서 말이다.
지난 2월 지인 소개로 액셀러레이터 사인 ‘블루포인트 파트너스’가 주최한 인구 혁신 포럼에 다녀왔다. 포럼 주제는 인구 감소 문제였다. 그동안 뉴스나 신문을 통해 ‘역대 출생률 최저’, ‘고령층 디지털 격차 문제 심각’ 등의 소식을 들어왔지만, 일상에서 체감하기는 어려운 문제라 그 심각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은 없었다.
하지만 포럼에서 스타트업들이 인구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참신하게 해결해나가고 있는지 살피면서, ‘인구 문제는 정부가 해결해야지’ 생각했던 것이 얼마나 큰 착각이었는지 깨닫게 됐다.
오늘은 인구 혁신 포럼에 참여한 5개 기업 중 2개 기업인 더뉴그레이와 클리(마이세컨플레이스)가 인구 감소 문제를 어떤 접근법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봤을 법한 멋진 옷을 한국 아저씨들 콘텐츠. 그 콘텐츠는 더뉴그레이의 프로젝트다. 더뉴그레이는 한국 시니어들이 멋지고 우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이다.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시니어 패션을 관리하고,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여 시니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다. 향후에는 시니어에 특화된 이커머스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뉴그레이가 이처럼 성공을 할 수 있었던 이유를 크게 4가지 관점으로 살펴보자.
권정현 대표는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기존의 접근 방식이 한계에 부딪혀 있다고 생각해, 새로운 시도를 꾀했다. 외국 시니어들의 멋진 스타일링에 대한 영감을 얻고 ‘우리나라 시니어도 우아하고 멋지게 입을 순 없을까?’하는 호기심과 바람에서 더뉴그레이라는 창의적인 패션 사업이 탄생했다. 시니어 문제와 패션, 둘은 서로 동떨어진 것으로 여겨질 수 있음에도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만약 제가 ‘노인 빈곤 문제나 자살 문제를 해결해 줘야겠다’라는 관점에서 사업을 시작했다면, 지금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절대 나올 수 없었을 것 같아요. 이탈리아나 미국 잡지를 보면 멋있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많이 있지만, 한국에서는 찾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도 이런 멋있는 시니어를 한국에 만들어보면 어떨까라고 생각했습니다.”
더뉴그레이는 시니어들이 자신을 가꾸는 것에 관심이 적다는 세상의 고정관념에 벗어났다. 시니어도 여전히 자신을 가꾸는 데 관심이 많지만 이를 표현하는 방식이 기성세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부분을 파악하지 못한 기업들은 준비된 혹은 행복한 죽음을 뜻하는 ‘웰 다잉 (Well-dying)’ 관점에서 시니어 프로덕트를 마케팅을 하고 있었다.
반면, 더뉴그레이는 건강하고 멋지게 나이 듦을 뜻하는 ‘웰 에이징(Well-aging)’ 관점에서 시니어를 바라보고자 했다. 기존의 편견을 뒤집은 더뉴그레이는 멋있는 시니어들의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여, 시니어들이 주체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가 주연이 될 수 있는 모습들을 적극적으로 노출시켰고, 시니어 패션을 넘어 인구 문제에 대한 인식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시니어를 상대로 할 때 신체적인 노화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저희는 ‘멋지고 젊고 감각 있게 오래 살자’에 포커싱을 맞추고 있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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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co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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