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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coco Jun 08. 2022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UX)

토스의 Aha Moment와 사례 분석

‘기업’은 기본적으로 영리(재산상의 이익)를 얻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체이다. 이때 기업이 오랜 시간 존속하기 위해서는 유저 유입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입된 인원이 제품/서비스에 매력을 느끼고 지속해서 남아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후자가 중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첫 번째는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 일은 꽤 큰 비용이 든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 일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적게는 5배, 많게는 25배 더 비싸다고 한다. 두 번째는 특정 제품ㆍ서비스에 유입된 유저가 반복적으로 방문하게 될 경우 개개인이 소비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시장에서도 당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높은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보다 리텐션(고객유지)이 높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일례로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는 2020년 기준 거래액 약 5조원 달성과 약 121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반면, 경쟁사인 당근마켓의 경우 1조 원대 거래액임에도 불구하고 3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는 국내 금융 업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비바리퍼블리카의 금융 플랫폼 토스는 현재 적자를 내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약 12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 이때 주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토스의 높은 리텐션 유지 전략이다.


본 내용에서는 토스에서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시 여기는 Aha Moment에 대한 설명과, 실제 토스 사례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담아 보았다.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517/


By insight.co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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