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용국 William Jang Dec 17. 2021

2) 온라인 마케팅은 무엇일까?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개념 정리

1. 온라인 마케팅(Online Marketing)이란 무엇일까?

1-1. 온라인 마케팅의 의미는 변화한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 1911 ~ 1999)

앞서, 작성한 1.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의미를 담아보았지만, 실제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쉽게 정의 내리기는 어려운 것 같다. (현대적인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다)


위 이미지는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이비드 오길비이다. 그의 인사이트는 1948년 이후 현재까지도 현업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면이 있다. 그의 저서인 '광고 불변의 법칙(Confessions of an Adversting Man)'를 읽어본다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또는 콘텐츠가 더욱 개인화되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위의 서적을 잘 정리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 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마케팅의 정의는 미국마케팅협회(AMA)의 정의가 전세계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AMA의 마케팅 정의는 1935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은 인물이 의견을 제시하였고 현재도 제시되고 있지만, 천천히 뜯어보자면 의견이 조금씩은 달라보인다. 이 말은 마케팅이라는 것은 계속 변화하고 흐르기 때문에, 의미도 시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듯 하다.


다만 마케팅이란 단어도 공통적으로 근본이 되어줄 수 있는 표현이 있어보인다. 기표와 기의, 본질과 현상, 뿌리와 열매와 같은 맥락으로 분류해볼 수 있고, 여기에 대해서 한번 풀어써보고자 한다.


1-2. 온라인 마케팅 용어의 현상을 찾아가자.

구글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검색한 순간, 수 많은 웹사이트들이 쏟아져나왔다. 아무래도 온라인 마케팅이란 것은, 현재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과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은 분명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여러가지 논문을 찾아보았다. 다만 논문도 그 당시의 해답을 근접하게 알려줄 뿐, 현재와는 또 다르게 해석이 된 것들이 많았다.


제일기획 '2020 광고비 총 결산'

마케팅으로 유명한 제일기획의 보고서도 확인해보았다.

코로나로 인해 2020년에는 상승률이 소폭 감소했으나, 15년부터 현재까지 온라인 광고비의 상승률이 매년 10% 이상 증가추세로 온라인 마케팅 시장은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보여지는 그래프인 듯 하다.


2. 온라인 마케팅의 정의

2-1. 열매와 뿌리

우선 온라인 마케팅을 '열매'와 '뿌리'로 구분해보았다.

1) 뿌리는 기표, 본질, 근원적, 시간이 지나도 변하기 어려운 것.

2) 열매는 기의, 현상, 파생적,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 정의 내리기 어려운 것.

하나의 깊은 뿌리 안에 시대적 및 환경적 등의 흐름에 따라서 여러가지 의미가 파생된다는 의미다.


2-2. 온라인 마케팅의 '열매'

온라인 마케팅의 열매는 무엇일까?
온라인 마케팅의 열매는 '기술의 발달'이 중요한 핵심인 것 같아 보인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의 열매는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공중에게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파생되었다. 이러한 공중 접근 방법은 현대적으로 소비자의 인식, 사회의 변화, 비즈니스 서비스 환경, 데이터 기술 등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변화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
컴퓨터상의 온라인 마케팅이나 TV의 홈쇼핑은 이미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나아가 신생기업의 입장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새롭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홈페이지에 가입하는 등.
(빅데이터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과 개인정보 보호, 김상찬․강재정, 2015)


2-3. 온라인 마케팅의 '뿌리'

온라인 마케팅의 뿌리는 무엇일까?

온라인 마케팅의 뿌리는 '가치라는 것이 생산자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하는 과정'이 중요한 핵심인 것 처럼 보인다. 여기서 '가치'라는 것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공중 또는 소비자가 얻고 싶어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1.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읽어보면 좋다.


특히 우리는 여러 서적과 인물을 통해 마케팅의 뿌리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공통점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 라는 것으로 나타나 보인다.


1) 러스 와이너 (Russell Winer) :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

2)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

마케팅의 목적은 판매노력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

3) 필립 코틀러 (Philp Kotler) :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관계를 강하게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이다.

4) 한국 마케팅 학회 (KMA) :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5) 미국 마케팅 학회 (AMA) :

마케팅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가져오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발상, 가격결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6) 기타 :

빅샷, 황인선의 마케팅 ALL, 2021

뿐만 아니라, 최근의 출판된 마케팅 관련 서적에서는 '마케팅'을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하기도 한다. '마케팅은 물건을 유용하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전략이다. 그래서 사람들의 구매 욕망을 자극한다.", "마케팅은 잘 쓰면 세상을 풍요롭게 하고 혁신을 일으키는 괴물이다" (빅샷, 황인선의 마케팅 ALL, 2021)


3. 글을 마무리하면서

3-1. 결론

이처럼 마케팅의 뿌리를 좀 더 현대적으로 풀어낸 '필립 코틀러 (Philp Kotler)' 말을 조금 더 인용해본다면, 온라인 마케팅이란 <기업(공급자)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해주고 소비자(수요자)는 기업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과정> 이 좀 더 명확한 개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의미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뿌리는 어쩌면 '공중을 대상으로 한 행위'이며, 열매는 기술의 발달에 따른 '공중에 접근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3-2. 관련 참고 문헌

빅데이터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과 개인정보 보호 (제주대학교, 김상찬, 강재정, 2015)
‘마케팅의 아버지’ 데이비드 오길비가 말하는 10가지 마케팅 팁 (ㅍㅍㅅㅅ, 박영근, 2019)
Definitions of Marketing (AMA 미국마케팅 학회, 2021)
2020 광고비 총 결산 (제일기획, 2020)


다음 편부터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개념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연재 예정 목록

현재까지 발행준비된 리스트입니다. 구독해주시면 매주 받아보실 수 있어요.

13) 퍼포먼스 마케팅 - Search ads -1

14) 퍼포먼스 마케팅 - Search ads -2

15) 퍼포먼스 마케팅 - Display ads -1

16) 퍼포먼스 마케팅 - Dispaly ads -2

17) 퍼포먼스 마케팅 - Dispaly ads -3

18) 퍼포먼스 마케팅 - A/B TEST
19) 퍼포먼스 마케팅 - Attribution
20) 퍼포먼스 마케팅 - Google Analytics

이후 추가 연재 기획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장용국입니다.
현재는 IT 에듀테크 업계에서 일하며, 한양대학교 석사과정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검증된 현상을 기반으로 우리 인사이트를 그려가는 걸 좋아해요.

amor26yk@gmail.com


@본 글은 여러 아티클과 논문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수익 목적으로 활용할 시에는 글 내, 출처 및 참고문헌의 원작자에게 허가를 받아주세요. 또한 링크 공유시, 출처 및 참고문헌의 원작자와 내용도 함께 녹여주신다면, 양질의 지식을 무료로 배포해주시는 훌륭하신 선생님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1화 1)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