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y moong Jun 28. 2020

여행 전후, 소름 돋게 똑같잖아

한국? 해외? 뭐 해 먹고살지?




여행 전 그리고 여행 후


귀국 후 한 달이 다 되어갈 때까지도 나의 방황은 계속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놀라운 사실 하나는

여행 전과 , 내가 하고 있는 고민은 소름 돋게도 똑같다는 것이다.


뭐 해 먹고살지?


여행 전 나에게는 크게 두 가지 물음이 주어졌다.

 

하나는 여행이 끝난 후 어디에서 살 것인가.

크게는 해외이냐 한국이냐, 작게는 해외라면 어느 국가, 국내라면 어느 도시이냐.

다른 하나는 그곳에서 무엇을 하며 돈 벌어먹고 살 것인가.

 

나는 이 두 가지 물음을 ‘여행’이라는 도구를 통해 차근차근 해결해보려 했던 건데, 그 첫 번째 물음을 해결하지 못한 채 이렇게 한국으로 돌아와 버리니 지금도 또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있었다.


그럼 일단 부모님의 건강이 회복되기까지 최소 두 달간은 한국에 있어야만 하니, 첫 번째 물음은 건너뛰고 얼렁뚱땅 일단은 한국에서 무언가를 하며 살아볼까? 관심사는 많아서 해보고 싶은 것은 많으니깐.


그런데 문제는 이것을 나의 직업과 연결시켜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더 미로 속에 갇힌 느낌이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라는 그 명백한 사실 아래 그 일의 단점들을 내가 과연 잘 극복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사실 이 모든 것은 다 '핑계'이고 그냥 지금의 난 '자신감 하락'이 가장 큰 문제임을 안다. 모든 일에는 다 장단이 있기에 그 일에 단점이 있더라도 자신감과 용기, 하고자 하는 열정만 있다면 일단 한번 도전해보고 그러고 나서 다시 생각해볼 텐데, 일단 한번 도전해 볼 '그 힘'이 지금은 부족하다.


내가 여행을 하며 얻으려고 했던 건 앞선 두 가지 물음에 대한 나만의 옵션과 선택, 그리고 그 선택을 밀어붙일 힘이었는 데,

이것들이 없는 한국 현실에서의 난 예전과 또 똑같은 고민만을 반복하며 그 끝없이 돌아가는 쳇바퀴 위에 다시 올라타고 있는 것만 같다.



여행 재생 버튼을 눌러 말아


"뭐 해 먹고살지?"


어쩌면 죽을 때까지 계속할지도 모르는 이 물음에 대한 방황은 여전히 계속되었다. 끝나지 않은 첫 번째 물음이 계속 내 머릿속을 맴돌자 두 번째 물음에 대한 어떤 옵션도 마음이 가지 않아 쉽게 선택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나는 그 첫 번째 물음에 대한 선택을 지금 여기에서라도 먼저 해야 하는 건 아닐까.


내 시간을 다시 한번 투자하여 이 못다 한 여행의 일시정지 버튼을 풀고 다시 재생 버튼을 누를 것이냐

아니면 이대로 엑스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한국에서 다른 것에 먼저 시간 투자를 해볼 것이냐


늘 해외를 좋아하는 나였지만 기나긴 여행을 하는 동안 해외에 사는 것이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직접 느꼈기에 머릿속은 더 복잡해져만 간다.

해외에 사는 것의 장단점, 한국에 사는 것의 장단점. 그중 어느 곳에서의 장점이 나에게 더 크게 다가오고 어느 곳에서의 단점이 더 작게 느껴질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사실 어느 곳에서 사는 가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주변 영향을 많이 받는 나로서는 ‘어디’에서 사는가를 무시할 수는 없다.


이 판단이 지금 명확히 서지 않는다면 원래 계획대로 조금 더 경험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그럼 그냥 불효녀 도장 한 번 더 꽝 찍고 당장 해외로 다시 나갈까?


그런데 난 또 효녀도 아닌 주제에 불효녀는 되기 싫어 몸도 안 좋으신 부모님의 가슴에 또 한 번 못을 박고 떠날 수도 없다. 차라리 내가 모질게 다 뿌리치고 일단 저지르고 떠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편할지도 모를 텐데 속 터지게 난 또 그런 대목은 되지 못한다. 당장 그렇게 떠나는 것이 내 마음이 불편해서, 그렇다고 그렇게 하지 않고 이렇게 있는다고 달라지는 것도 없으면서 그 선택을 내리지 못하는 내가 너무나도 답답하다.


어쩌면 난 부모님이 걱정된다는 겉보기 좋은 핑계를 앞세워 부모님과 또 한 번 부딪히는 것을 피하고 싶은 건지도 모른다. 아직까지도 내가 예전과 같은 삶을 살기를 바라시는 부모님은 아직도 나의 모든 과정에 있어서의 하나의 관문이고 그 관문을 또다시 넘을 엄두가 나지 않아서 뒤로 잠시 물러서 있는 비겁하고 나약한 나 자신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러한 이유로 우왕좌왕하고 있을 수는 없다. 이런 나 자신을 잘 알기에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 생각은 미친 듯이 많은 나이기에 이대로라면 계속 생각만 미친 듯이 할 뿐 아무런 결과가 없을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그렇다면 어디 한번 정해보자, 나의 첫 번째 물음에 대한 선택을. 귀국 후 한 달이 되는 시점까지 말이다.





이전 05화 백수생활은 처음이라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