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이프라인 Jul 20. 2023

나는 너의 아이 똥을 닦고 토를 치웠다.

1. 초등 교사는 왜...

나는 너의 아이가 바지에 똥을 쌌을 때

혹시라도 주위에 있는 친구가 알아채고 놀릴까 봐

안색이 안 좋고 아파 보인다며

얼른 보건실에 가야 한다고 했다.


혹시라도 누가 볼까

보건실이 아닌 교직원 화장실에서

나는 너에게 조심스레 알리고

못 오는 너 대신 너의 아이를 닦아주었다.


나는 너의 아이가 교실 바닥에 토를 했을 때

어느 누구도 가까이 오지 말라고 하고

홀로 토를 치웠다.

사랑이 아닌 포용으로

모두를 물리고

나 홀로 네 아이의 토를 치웠다.


냄새난다고 코를 막으며

너의 아이를 무안하게 만드는 아이를 

오히려 구박하며

모두가 실수할 수 있다고

친구의 실수를 이해하는 멋진 사람이 되자고

그렇게 너의 아이를 내가 길렀다.


이제 너는 우리의 목을 조르며

자리에서 물러나기를 원하고 있구나.


한 번도 보지 않고 한 번도 듣지 않은 네가

오히려 더 잘 안다며 나를 업신여기는구나.


그렇게 우리는 떠나야 할 때가 되었나 보다.

서로 가슴에 사랑과 책임을 묻고.

이제 우리는 이별을 해야 할 때인가 보다.


다시는 영영 보지 못하겠지만

이것 하나만은 알아 주었으 좋겠다.


네가 부모로 너의 아이를 키웠듯

나 역시 교사로 너의 아이 

온 힘 다해 키웠다는 것을.





 원제는 '똥을 싸고 토를 해도 괜찮아요.'였습니다. 1학년 담임 때 교실에서 있었던 일을 가볍고 편하게 웃으며 쓰고 싶었지만 쓸 수가 없네요. 써지지가 않습니다...


+) 똥 싼 아이는 남자아이였습니다.

이전 22화 금쪽이는 그냥 커피야. T.O.P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