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용성 Sep 24. 2021

아빠를 들켰다

파병을 가기 위해서는 두 가지 필수조건을 갖춰야 했다. 하나는 자대에서 이뤄지는 체력검사에 통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님의 동의였다. 얼마 전 창고에서 편지 뭉치를 발견했다. 뭔가 하여 집어 들다가 우연히 편지 하나가 바닥에 떨어져 주웠더니 당시 어머니가 나에게 보내신 것이었다. 내용은 하나다. “아들, 파병은 절대 안 된다.” 반면 아버지는 “남자가,” 로 시작하여 “다녀와!”로 전화통화를 마쳤던 기억이 난다.


주변국 연합군 기지에서 적응을 마친 후 작전지역으로 들어갔을 때 만난 것은 임시 컨테이너 막사 몇 개와 나무로 대충 세워둔 초소가 전부였다. 그다음부터는 모두 우리의 일이었다. 부대 주변에 철망을 두르고, 초소 사이에 통신선을 설치하고, 숙소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주변에 모래주머니로 방호벽을 쌓고. 그렇게 해가 떠 있는 동안 삽질을 열심히 했고 해가 지면 초소 근무를 섰다. 처음 두 달은 정말 힘들었다.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도 없는 것도 한몫했다. 두 달쯤 지나자 대부분의 부대원이 들어왔고, 시설이 제법 갖춰져 갈 즈음 한국에 전화할 수 있는 위성전화가 설치되었다. 그걸로 처음 집에 전화했을 때 어머니는 뜻밖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세상 쿨하게 아들을 보냈던 아버지는 술만 드시고 오시면 아들 이야기를 하시며 그리 우셨단다. 아버지는 내가 태어났을 때 리비아에 계셨다. 3년가량 모래뿐인 사막에서 해외 근로자로 일하셨기에 아들의 고됨과 막막함도 누구보다 잘 아셨던 것이다.


지난주 등교 길에 큰 아이가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혼자 학교에 가보겠다고 했다. 집에서 700m를 걸어 지하철역에 도착하면 거기서부터 5 정류장, 내리면 버스를 갈아타고 3 정류장, 그리고 450m를 걸어가면 아이의 학교다. 어른 걸음으로도 꼬박 35분이 걸리는 등굣길이라 4학년(만 9살)이 되었어도 혼자 보내는 것만큼은 계속 미루어왔다. 그런데 대뜸 자기가 먼저 얘기를 꺼내니 한 번 해보라고 하는 수밖에. 하지만 아빠 엄마의 불안한 마음을 부정할 수 없어 아들의 뒤를 몰래 따라갔다. 매일 아침 아빠와 다니던 길을 성큼성큼 혼자 가는 아이의 뒷모습이 새로웠다.


신기했다. 또래 아이들보다 5-10cm나 작아 옷도 나이 하나를 줄여서 입혀야 하는 녀석이 기특하다. 작은 외모 안에 어느새 훌쩍 커 있는 아들이 보였다. 아직은 성적을 잘 받는 것보다 친구들이랑 노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 녀석도 곧 엄마와 아빠가 십 대에 겪었을 좌절과 실패들을 만날 생각에 걱정도 된다. 그러던 찰나, “아빠. 여기서 뭐해요?” 녀석이 버스 정류장 옆 지하철역 계단에 몰래 숨어 있던 나를 보고 말았다. 나는 멋쩍은 웃음을 지었다. “혼자 가봐”라고 했던 쿨한 아빠는 온데간데없고, 거기엔 아들을 보내 놓고 혼자 술을 드시며 울던 아버지가 서 있었다. 그렇게 아들에게 아빠를 들켰다.


제대를 한 후에야 비로소 나는 아버지를 본격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해외봉사단을 떠나기 전에는 아버지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씀드렸다. 그때 우리 둘은 많은 말 없이 조금 울었다. 봉사를 마치고 돌아와 결혼을 하고 얼마 후 아들을 낳아 아내와 육아를 시작했을 때도 웃으면서 그냥 한 마디 하셨다. "아들, 힘들지?" 아내와 자녀들이 기대했던 사랑은 아니었지만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사랑하려고 하셨던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줄만 알았는데, 손자의 등굣길을 미행하던 아들 속에 숨어있었다. "아버지. 여기서 뭐하세요?"

이전 17화 짝짝이 양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