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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 방법 정의 잘하는 법

이선웅의 일 잘하는 법 이야기 #4

지난번 연재에서는 가설수립 잘하는 법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분석해야 하는 항목들이 좀 더 명확해지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가설을 수립하면 일종의 지도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 즉, 먼저 답을 생각해 보고, 내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 예측해 보는 것이다.


이번에는 가설 검증을 위해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정의하려고 한다. 마찬가지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팁과 체크 리스트를 포함할 것이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양식(template)은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접근 방법 정의 잘하는 법 

접근방법(work approach)를 작성하면, 체계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즉, 가설 검증을 위해 필요한 분석들을 정의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한눈에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도식화할 수 있다. 팀원들과 접근방법을 함께 작성하면, 앞으로 팀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서로 명확하게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또한 단계별로 어떤 활동들을 해야 하고, 결과물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도 명확히 할 수 있다.


관련 템플렛은 클라우다이크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작성 예시: 디지털 뮤직/엔터테인먼트 사업개발


▶ 프로젝트 진행 구조 및 주요 분석/종합 작업의 연관관계를 명확히 기술함


|Template 및 작성방법: Approach Overview


▶ 아래와 같은 diagram을 통하여 각각의 업무/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연결되는지 도식화함


|Template 및 작성방법: Approach Overview


▶ 통계적으로 살펴본 각 box의 작성방법을 아래와 같이 기술함


|Template 및 작성방법: Work Approach


▶ Work approach에서는 approach overview보다 자세한 주요 활동들이 자세히 기술되고, 주요 milestone과 단계별 산출물들이 제시됨


|Template 및 작성방법: Work Approach


▶ 각 box의 작성방법을 아래와 같이 기술함


|접근방법 Checklist


▶ 접근방법 작성 전후 아래의 checklist 작성을 통해 접근방법 완성도를 향상시킴


|미국 에어컨 시장분석 통한 최적 시장 진입 전략 수립


▶ Approach Overview : 11주간 시장 기회 분석, 마케팅 전략 개발의 2단계 접근 방법 활용


|사례 : 미국 에어컨 시장분석 통한 최적 시장 진입 전략 수립 (가전)


▶ Approach Overview : 단계 1에서는 시장/환경 분석 및 종합화의 Task를, 단계 2에서는 내부 역량 검토 및 전략적 방향 도출의 Task 수행



1. 문제 기술서 작성 잘하는 법

2. 이슈 트리 작성 잘하는 법

3. 가설 수립 잘하는 법

4. 접근 방법 정의 잘하는 법

5. 해결안제시 잘하는 법

6. 보고서 작성 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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