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문제 기술서 작성 잘하는 법

이선웅의 일 잘하는 법 이야기 #1

일을 잘한다는 말은 무엇일까?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는 참 “일 잘한다”라는 소리를 듣고, 누구는 그렇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떤 기준이 이렇게 극단적인 평가를 만들까? 나는 일을 잘하는 것일까? 동료들은 내가 일을 잘한다고 생각할까? 일을 잘한다는 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문제 해결을 잘한다는 뜻일 것이다. 즉,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서, 적합한 해결안을 제시하고, 이를 이해하기 쉬운 보고서로 공유한다면 일을 잘한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일 잘하는 법을 분해해서 총 6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보았다.


필자가 컨설팅펌과 대기업 전략기획실 경험을 통해 정리했던 “일 잘하는 법”을 기본으로 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문제 정의, 이슈 트리, 가설 수립, 접근 방법, 해결안 개발, 보고서 작성을 연재로 다루었다. 또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팁과 체크 리스트를 포함할 것이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양식(template)은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문제 기술서 작성 잘하는 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문제 정의를 잘해야 한다. 풀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지 않다면 당연히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모호한 문제 정의는 문제 해결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문제 정의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 착수 이전에 의사결정자와 합의하여 혼란 방지하고, 복잡한 문제를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정리해 보자.


문제란 목표와 현상과의 차이를 말한다. 즉, 기대하는 수준 대비해서 실제의 상태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크게 발생형, 탐색형, 설정형으로 나누어진다. 각각 예를 들면, 안전사고 발생, 매출 목표 30% 증대, 신규 사업 개발 등이 될 수 있다.


|문제 유형

기업에서 수행하는 거의 모든 프로젝트들이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기업의 기존 조직들이 역할을 맡아 일하고 있으며, 또한 태스크포스/프로젝트팀 등의 별도 조직을 구성하여 일한다. 필요시 외부 컨설팅펌을 고용하여 문제 해결을 하고 있다.


다음은 문제 기술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 양식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이, 배경, 목표 및 결과물, 핵심 이슈, 접근 방법, 이해관계자, 기한 등을 기술해 보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이슈이다. 즉, 핵심 질문의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 기술서를 작성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공유하면, 효율적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꼭 문제 기술서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이렇게 다방면의 사항들을 고려한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다.


|Template: 문제 기술서 상세형


·  문제해결 과정들은 핵심질문과 같은 매개체를 통해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

아래에는 문제 기술서를 잘 작성하기 위한 팁을 달았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 혹은 프로젝트에 대해 아래 팁에 따라 문제 기술서를 작성해 보자.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좀 더 명쾌해질 것이다.


· 문제 기술서를 잘 작성하기 위한 작성 tip을 아래와 같이 제공함


|작성 예시: 디지털 뮤직/엔터테인먼트 사업개발


1. 문제의 배경과 의미는 무엇인가?

- 이통 시장의 포화로 인해 신규 성장 동력원 발굴 필요

- 유료화로 급격한 시장 성장이 예상되며, MP3가 핸드폰의 기본기능으로 장착되고 있음

- 고객들의 pain-points/unmet-needs가 존재하며, 30대 이상 시장의 보급률이 낮아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함

- 음원 시장은 변환기의 혼돈 상태로 이해 당사자들이 분열되어 있어, 시장 주도 가능함


2. 작업의 목적과 요구되는 결과물은 무엇인가?

- 디지털 음원/엔터테인먼트 사업 모델 수립 (소싱, 고객, 채널) 

- 사업의 기대효과 산출


3. 문제의 핵심 이슈는 무엇인가?

- 어떻게 뮤직/ 엔터테인먼트 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진화시킬 것인가?

- 어떻게 고객들을 당사의 디지털 콘텐츠 down-stream에 lock-in 시킬 수 있는가?

- 제휴사에게는 어떤 value proposition을 제공하여 유인할 것인가?


4. 문제의 접근 방법은 무엇인가?

- 1단계 (1주): 음악시장 환경 분석 (On/Offline, 유료화 등)

- 2단계 (1주): 고객 분석 (고객 특성 및 pain-points 등)

- 3단계 (1주): 경쟁 환경 분석 (음원 확보 및 유통 등), 기대효과 산출


5. Stakeholders

- 의사결정자: CEO

- 지원조직: 뮤직 FET


6. Timeline?

- 3주


7. Remarks?

- 불법 음원 파일로 인한 유료화 지연



1. 문제 기술서 작성 잘하는 법

2. 이슈 트리 작성 잘하는 법

3. 가설 수립 잘하는 법

4. 접근 방법 정의 잘하는 법

5. 해결안제시 잘하는 법

6. 보고서 작성 잘하는 법




클라우다이크 알아보기



▶ 클라우다이크 완벽 정리



▶ LG웹하드 vs 클라우다이크 완벽 비교



▶ 클라우다이크 30일 무료체험



*전문가와의 상담은 여기에서 바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구름집 오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