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온뒤 Dec 09. 2020

특별한 날은 아니지만

#생활기록자

 커피를 마시며 청춘의 한 페이지를 기록하고 있다. 핸드백 속의 다이어리에. 대학에 입학하면서 쓰기 시작했으니, 14년째다. 본가와 지금 살고 있는 집에 차곡차곡 한 해를 보낸 다이어리가 늘어가는 것을 보고 있자면 이번 삼백 육십 오일을 잘 살아낸 것이 뿌듯하다. 그리고 내년도 또 다이어리와 함께 살아가겠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다이어리에는 많은 것이 담긴다. 갔던 장소, 한 일, 만난 사람들, 쓴 돈, 나의 마음 같은 것들. 처음에는 잊어버리는 것이 무서워서였고 그다음부터는 습관이 되었고 몇 년 후에는 의미도 부여하게 되었다. 매일 매일 기록하지는 않아서 하루의 기분을 알기는 힘들다. 매일 쓰는 것을 생활화 하면 좋겠지만 나 자신에게 강요하면 또 다른 강박이 될까봐 무리하지 않기로 했다. 자연스럽게 기억해야할만한 일이 있을 때는 다이어리를 펼치게 되었다.   

   

 그렇게 여러 가지 일들을 적다보면 비슷한 날에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부모님 생신 때 선물을 고민한 흔적, 명절에 일찍 올라와야 해서 심란했던 마음.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허무해진 날들이나 화가 났던 날들. 회사에서 겪은 불합리한 일. 예기치 못하게 많은 지출을 하게 되어서 당황했던 것. 몇 년 동안 적다보니 내 생활패턴이 실제로는 많이 변하지 않은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 생각한다. 아, 사람이 쉽게 변하는 게 아니구나.      


 거기에 각종 SNS에 올리는 사진이나 기록들까지 합하면 제법 기록 덕후라고 할 수 있을 법한 하루 기록을 남기는 셈이다. 특별한 일은 아니다. 길에서 주운 500원짜리 동전이나 아파트 단지를 지나가다 만난 길고양이, 비타민 음료 병을 땄는데 ‘한 병 더!’라고 쓰여 있던 소소한 행운 같은 것들. 친구들과 신나게 놀았던 하루의 노을.


 지금의 내가 청춘을 살고 있다고 한다면 그 청춘을 이루는 것은 내 소소한 하루들이겠지. 달라진 점을 볼 때 반성도 한다. 다이어리를 펼치면 나는 나의 중심을 알 수 있다. 살아가고 싶은 이상적인 방향을 잊지 않게 해 주는 것. 마음먹었던 것이 작심삼일이 되지 않게 하는 것. 하얗게 불태우는 삶은 아니더라도 숯불처럼 잔잔하게 따스한 삶이 되고 싶어서 다이어리를 쓴다.



매거진의 이전글 먹는 것도 열정이 필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