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학습자가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배우게 만들 수 있을까?
Learn it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지원을 제공한다. 학습자 중심 배움(Student Centered Learning)의 지지자들은 학생들이 질문과 추론을 만들고,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자원을 찾고 평가하고, 사고를 정리하고 지식을 구축하는 등 일련의 활동을 지원할 것을 제안한다. Learn it은 학생 중심의 배움을 안내하기 위해 절차적, 개념적, 전략적, 메타인지적 지원을 제공한다(Lee, Hannafin, 2016).
절차적 지원은 단계별 지침을 제공한다. 개념적 지원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안내한다. 메타인지적 지원은 학습 관리를 돕는다. 전략적 지원은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한다(Lee, Hannafin, 2016).
결국 스스로 배우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단계별로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려줘야 하고(절차적 지원), 그 과정에서 고려해야 될 사항을 안내해줘야 하며(개념적 지원), 부족한 지점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학습을 관리할 수 있게 해야 하고(메타인지적 지원), 부족한 지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메타인지적 지원).
다음에는 위와 같은 내용들을 구현하여 자립준비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진로를 찾아가는 배움의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Learn it을 구현한 과정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자중심교육 #SCL #Learnit #절차적지원 #개념적지원 #메타인지적지원 #전략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