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소영 코치 May 14. 2019

"멘붕"에서 빠져나오는 법

누구나 빠져보았지만 누구도 설명하지 못하는 그 상태에 관하여  


이제 여러분은 멘탈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나요?


아직 "멘탈"이란게 뭐야? 란 생각이 든다면 제가 바로 전에 적었던 글을 읽고 이 글을 읽어주시길 바라요

https://brunch.co.kr/@hannahinseoul/11

기존 글에서 썼던 것처럼 멘탈의 정의를 우리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할 수 있는 상태 = 내적 대화가 가능한 상태

를 멘탈이 좋은 상대로 정의했습니다.  


1) 지금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지?
2)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지?
3) 그래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지?



우리의 모든 일에 이렇게 밝게 웃으며 해결할 수만 있다면!  (Photo by Michael Dam on Unsplash)


내가 어떠한 상황에 왔을 때 위의 3가지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하거나,

  이 질문조차 생각하지 못할 때 우리는 - 멘붕에 빠졌다 -   라고 표현을 합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볼까요?

google 에서 "멘붕"을 검색했을때 나오는 이미지들


위의 사진들을 보면 어떤 공통점을 찾으실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그들은 일단 생각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보이네요.

생각을 할 때의 얼굴 (특히 눈) 과는 다른 표정이란 것을 알 수 있어요. (심지어 우리 멘붕 고양이까지!)


멘붕일 때는 "내가 생각이라는 것을 해야한다"라는 것 자체를  알아차릴 수도 없죠.


멘붕에서 빠져나오는 첫 번째 방법은


1. 지금 나를 압박하고 있는 감정과 그 상태라는 것을 스스로 알아차려야 합니다.


"아 내가 지금 감정(화, 우울, 분노, 놀람)에 빠져있었구나! /
 아! 내가 지금 화가 엄청 나있는구나 /내가 지금 엄청 화가 나있구나 /
 내가 매우 놀라서 가만히 있었네"


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는 순간,

우리는 그 감정에 대해 빠져나올 수 있는 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그 감정에 대해 알아차린 후 나의 현재 상태를 알아차려야 합니다.

1. 나의 상태가 어떤지 (신체, 상황)

 너무 놀라 심장이 두군두군거려. 아, 내가 너무 놀라 생각을 할 수가 없어.  

지금 회사에 가야 하는데 다리가 후들거려 움직일 수가 없어.

내가 지금 결정을 해야 하는데 머리에 아무 생각이 안 나네.

2. 외부의 상가 어떤지 (주변 상황,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상황 )

내가 화를 내니 앞에 있는 사람도  화가 나는 거 같아. /떨고 있는 거 같아

지금 (차) 사고 났는데 앞의 사람들이 나 때문에 다친 것 같아.

사장님이 나에게 결정을 하라고 압박을 넣고 있군

나 때문에 급식해야 하는 우리 반  반찬이 다 엎어졌네


3. 그리고 난 후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하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죠.

아, 사장님에게 지금은 결정하기에 내가 감정적이라 아무 생각이 안 나니 시간을 좀 달라고 해야겠다.

반 애들에게 일단 말하고 급식실가서 다시 받아와야겠다. 다리가 후들거리니 누구에게 좀 도와달라 해야겠어.


그렇게 멘붕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하고 싶은지는 단순히 다른 감정으로 앞의 감정을 엎어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내 감정과 상태를 베이스로 정확하게 생각하고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현재  우울한 감정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리고 난 후 2번, 3번의 생각을 하지 않고 바로

그 감정을 다른 감정으로 덮어버리려면 어떻게 될까요?


화가 나!! 화가 나!! 화가 나!!!.. 란 감정을 알아차린 후

아냐, 아냐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해. 해야 해. 란 것은 멘붕에서 빠져나오는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1. 아, 내가 지금 외롭지만 그건 잠시 오늘 내 베프가 애인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야. 혼자서도 잘 지낼 수 있고 아직은 공부가 더 필요하니 즐거운 생각이나 해볼까?

란 것과  

2. 단순히 외로우니까 즐거운 상상을 해보며 이겨보자


는 정말 다른 이야기/ 다른 해결법입니다.

1. 나의 감정분석 -> 원인 확인 -> 원하는 목표 -> 현재 상태 결정

2. 나의 감정분석 -> 또 다른 감정


이라는 프로세스를 거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한번 예를 들어볼게요


Photo by Greta Schölderle Møller on Unsplash



외출을 하고 방문을 열었습니다.

어찌 된 영문인지  쓰레기가 침대 위며 바닥에 다 떨어져 있어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그냥 그 쓰레기를 쳐다본다.

2.쓰레기 위에 하얀 종이로 안보이게 덮어둔다

3. 쓰레기를 모아 쓰레기통에 넣은 후 쓰레기 통을 비운다.



1.번의 상태가 바로 멘붕의 상태입니다. 현재의 감정에 어떠한 행동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죠.


2번은 나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다 잘될거야" 라며 생각하지 않고 다른 감정으로 덮어버리는 것입니다.

감정은 알아차렸으나, 그 이후에 나의 상태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죠.


3번은 현재의 나의 감정상태를 이해하고, 그것을 인정한 후 행동을 하는 것이죠.

당연히 손에 쓰레기가 묻을 수도 있고, 쓰레기통을  비우러 가야 하는 수고로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깨끗하게 정리가 된 방에서 편히 쉴 수 있게 됩니다.



                                 지금, 여러분의 머리속 방 (brain room)의  상태는 지금 어떻습니까?

Photo by Bench Accounting on Unsplash



PLUS

그렇다면 어떻게 멘탈을 건강하게 만들지? 라는 궁금증이 생겼다면 클릭해주세요 

https://brunch.co.kr/@hannahinseoul/24






이전 07화 [슈퍼멘탈] 도대체 '멘탈'은 무엇인가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