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 건축 놀잍ㅓ Oct 03. 2016

테라스, 경계의끝은 새로운 만남의 시작.

일상의 공간 비일상적 경험의 순간


아파트는 팍팍하다. 발걸음 소리를 내는 것도 두렵고, 망치질은 더욱더 두렵기만 하다. 내 머리 위에 있을 그 누군가의 존재도, 내 아래 누워있을 얼굴 없는 그 누군가의 존재도 때론 공포가 되기도 한다. 모여 산다는 집합적 공간임이 분명하지만 아파트는 그 어느 장소보다 분리되어 있음을 느낀다. 이런 팍팍한 삶의 공간은 도시라는 거대한 발명품 아래 당연시되고, 우리는 그 속에서 반복되는 일상이 반복되지 않는다고 믿고 살아간다.  

그나마 테라스 혹은 베란다가 없었다면 아마 더욱더 고독한 공간이 되었을 것이다. 내가 거주하기를 바라는 공간은 경관이 트여 바라볼 대상이 불분명한 그렇지만 끊임없이 움직이는 이 세계의 혹은 자연의 모습이 보이는 곳이다. 그런 테라스에서 만큼은 나는 한숨을 크게 내쉬고 나만의 시간이자 그 무엇인가 불분명한 네트워크와 결합되었다고 믿는다.  
 
페이스북은 불편하다. 이건 흡사 나랑 연결된 모든 사람들에게 내가 무엇을 생각하는지를 다 들어낸다. 때문에 때론 더욱더 가식적이고 꾸미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트위터의 세계를 나는 좋아했다. 산 정상에서 외치는 메아리 같은 느낌의 소통은 저 산 넘어의 누군가와 대화하고 있는 기분이었다. 불명확한 누군가와의 대화에서 나는 나는 혼자가 아니라고 안도하고 다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 이 외침은 때론 메아리가 되어 되울려 퍼지기도 하고 나 역시도 나의 산속 어딘가에 숨겨놓기도 했다. 아파트에서 테라스는 이런 공간이다. 누군가에게 메아리 치진 않지만 산 정상과 같이, 맞은 편의 아파트에도 누군가가 나와 길게 한숨을 쉬고 있다는 것이 서로를 위로하고 나를 안심시킨다. 경계에 서있다는 것은 일탈에 다가선다는 것이고, 그렇지만 나는 뛰어내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문 너머에 세상이 아니라 중간 세상이 있다는 것으로 나를 다시 일상으로 되돌아갈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다. 때문에 팍팍한 아파트의 삶에서 이곳은 무척 중요한 공간이다.

 

이전 03화 종합상가, 표피에서 흐르는 정보의 변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