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3기]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 5회차
들어가며
본 글은 연속되는 시리즈 글이다. 지난 글 '테이블링의 성장, 테이블링페이에 달렸다?'에서는 테이블링의 성장 포인트(Growth Point)를 주제로 글을 작성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테이블링의 성장 열쇠를 쥐고 있는 테이블링페이의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표 설정을 주제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콘텐츠>
1. 테이블링의 문제점
2. 테이블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확인해야 할 지표
3. 지표를 보기 위해 확인해야 할 데이터
4. 지표 개선을 위한 가설
5. 가설 검증 방법
1. 테이블링의 문제점
프로덕트에서 갖고 있는 문제점이 있나요? 문제로 뽑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문제점
- 새로 도입된 테이블링페이의 강제성으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함이 문제점이라고 생각한다. 테이블링페이가 도입되면서 테이블링페이에 가입해야지만 원격줄서기를 할 수 있도록 바뀌었으며, 테이블링페이 최소 충전금액은 3만 원으로 높은 편이다.
- (이유) 기존 테이블링의 강점은 원격줄서기였다고 생각한다. 테이블링은 사람들에게 줄서기 앱으로 통했기 때문이다. 테이블링 앱 사용자는 맛집 매장에서 직접 줄을 서지 않고 테이블링 앱을 통해 누구나 대기줄을 세워놓을 수 있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UX) 개선을 위해 도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테이블링은 7월 20일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테이블링페이에 가입하고, 테이블링페이로 결제해야만 원격 줄서기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바꿔놓았다. 이러한 업데이트에 불만족한 사용자 후기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2. 테이블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확인해야 할 지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들을 보아야 할까요? 확인해야 할 지표들을 최대 3개를 선정해보세요.
1) 7월 20일 이후 테이블링페이 계좌등록 전환율
- 테이블링페이의 강제성으로 테이블링페이 전환율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서의 전환율은 테이블링페이에 계좌를 등록하는 것으로 본다.
2) 7월 20일 이후 테이블링페이 충전 전환율
- 테이블링페이는 최소 충전 금액이 3만 원이다. 이를 두고 최소 비용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 해당 단계에서는 테이블링페이 계좌 등록 이후 3만 원 이상 충전하는 경우를 본다.
3) 7월 20일 이후 2주간 원격줄서기 예약률 및 7월 20일 이전 2주간 원격줄서기 예약률
- 원격줄서기 방식의 변경으로 인해 업데이트 이전보다 업데이트 이후 원격줄서기 예약률이 줄었을 것이라 예상했다. 원격줄서기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3. 지표를 보기 위해 확인해야 할 데이터
지표들을 보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들을 확인해야 될지 생각하고 적어주세요. 이런 데이터들을 뽑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테이블링페이가 7월 20일에 도입됐기 때문에 현재까지 18일간의 데이터가 쌓여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간은 7월 20일 이후로 설정했다.
- 원격줄서기 예약률의 경우 업데이트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이후 2주, 업데이트 이전 2주를 비교하는 방안을 생각했다.
4. 지표 개선을 위한 가설
지표들을 개선하기 위해 발견할 수 있는 가설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1번에서 말한 테이블링의 문제점은 테이블링페이의 강제성으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함이었다.
- 이를 뒤집어 말하면, "테이블링페이의 강제성이 없으면 사용자가 불편함을 겪지 않을 것이다"가 된다.
-> 그러나 이에 대해 반론이 있을 수 있다. 강제성이라도 있어야 사용자가 테이블링페이에 등록하고 사용하지. 강제성이 없어서 사용자가 오히려 테이블링페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반론을 하자면 강제성이 있어야만 사용하는 서비스라면 그 서비스가 오래갈 수 있을까? 하는 점과 그 점으로 인해 원래 기능의 의도를 상실해 사용자가 떠난다면 그것이 적절한가? 하는 점이다.
- 위의 내용을 반영해 지표 개선을 위한 가설을 세우자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한다. 테이블링페이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강제성이라는 규제 대신 리워드라는 상을 주는 것이다.
테이블링페이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면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다.
- 사용자 만족도가 향상돼야 기존 유저가 이탈하지 않고, 테이블링페이 이용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봤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를 위한 것이다.
5. 가설 검증 방법
가설들을 추후 검증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까요?
- 만족도는 정성적인 데이터인 만큼 설문조사, 인터뷰,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또는 랜딩페이지를 만들어 확인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테이블링페이 결제 단계에서 포인트 적립 이후 공유하기 버튼이나 하트 버튼을 눌러 해당 포인트 제도에 대한 긍정 표시를 확인한다든지 하는 방법이다.
- 다만 만족도 향상이 테이블링페이 사용 확대로 대표되는 전환율, 매출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A/B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글은 연속되는 시리즈 글입니다.
테이블링, 디자인 씽킹 관점에서 UX 분석, https://brunch.co.kr/@bluebillowy/12
테이블링에 VIP 멤버십 서비스 도입하기, https://brunch.co.kr/@bluebillowy/17
테이블링페이 최소충전금액 낮춰 UX/UI 개선하기, https://brunch.co.kr/@bluebillowy/22
테이블링의 성장, 테이블링페이에 달렸다?, https://brunch.co.kr/@bluebillowy/27
참고자료
- NPS 1 : 회사 성과 지표로 고민중이라면 NPS 개념은 알고 가자, 미디엄, 2016.09.08., https://url.kr/n2u9i5
- 점심시간 잡아먹던 식당 줄서기 안녕~, 조선일보, 2021.11.270,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1/11/27/4Q6SESSCLFHEND7225NOTJGY3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