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도서전 10월 15일 (3/6)
어제보다 여유 부리며 오니 확실히 출근길 같다. 뭔 얘기인고 하니 길에 사람과 택시가 보임. 메세 근처에서 며칠 있는 동안 늘 사람이 안 보였는데 말이쥐.
서울깍쟁이, 프랑크푸르트에 써보자. 한국에선 공짜로 알던 게 이곳에선 유료다. 행사 카탈로그, 기자실 팩스와 전화, 기자실 다과(사과는 누구나 집어가도 되지만)도
아침에 시작해서인지(그래봤자 10시이지만) 아셰뜨 대표 대담 있을 때와 다르게 사람이 없다. 벌써 10분째 미뤄지는 행사. 소설이 게임으로 재탄생한 사례 발표할 Ken Follet
13분이 지나 시작. 호호 할아버지 사진 기자 틈에서 아이폰 들이대고 사진 찍음 ㅜㅡㅜ 대지의 기둥 작가 Ken Follet
이만큼이 도서전의 소식을 전할 프로그램이라고. 이건 그저 방송사 한 곳의 시간표. 다들 생방(인터넷), VOD, 인터넷 기사, 종이, 오프 대담을 가리지 않고 커버. 그만큼 인력도 많이 투입(독일의 공영방송 ARD의 시간표. 정부의 간섭, 지원을 받는 KBS와는 다른 의미의 공영)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오니 출판 산업(책)을 다루는 매체 몇 곳를 더 알게 됨. 중국에선 북다오닷컴. 온라인으로 출판 산업의 뉴스를 전한다고. 출판사 수는 한국의 절반도 안 되는데;;
프랑크푸르트에서 율리시스 브로셔를 볼 줄이야!! #fbm15 #프푸퍼블리 셀프퍼블리싱 존에 있었음
프라크푸르트 도서전 세미나에서 재미난 점은 이렇게 연사가 둘 이상이면 대담하는 형식으로 하는 것(표값 비싼 비즈니스용 행사만) 종이에 쓰인 걸 발표하는 게 아니다. 질답질답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이 좋은 점 하나. 주요 세션은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끝나자마자 다시 들을 수 있다는 것. 세션 끝나고 10분도 안 되어 올라오는 속도에 감탄.
이 서비스하는 회사가 신기하여 세션 뒤 녹음 기사로 추정하는 사람에게 말 걸며 이것저것 물어보니 뉴비라고. 부스에 데려줘 직원 소개하고 떠났는데 그도 뉴비라고. +_+
비내리는 프랑크푸르트
욕심 안 부리고 받아온 전단지가 이만큼. 오늘 하루만. 욕심 부리려면 손수레를 가지고 나와야할 판. 아직 한 번도 못가본 홀이 있다니. 전단지는 왤케 예쁘게들 만드는지
독일의 셀프퍼블리싱 매거진.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특별판인 것 같은데 5유료라고 가격이랑 ISSN까지 박혔음. 집필 도구로 에버노트, 프리마인드 등 반가운 이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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